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윤석열 디지털플랫폼정부 뜻과 추진방향

by 딩도 2022. 10. 24.
반응형


윤석열 디지털 플랫폼 정부란?

_

정부는 출범하며 발표한 120대 국정과제 중 '소통하고 일 잘 하는 정부'로 거듭나기 위해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공약으로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기업·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를 의미합니다.

근데도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단어인데 디지털플랫폼정부가 무엇인지 디지털플랫폼정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_

디지털플랫폼정부 상세 안내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디지털플랫폼정부란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를 뜻합니다.

그동안 틀에 막혀있던 데이터와 서비스를 개방하고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서 민간과 협업함으로 제공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에게는 통합적‧선제적‧맞춤형 행정서비스

• 기업에게는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혁신의 기회

• 정부에게는 과학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

이것들이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데이터 공유·개방으로 행정시스템 혁신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때 절차가 복잡하고 여기저기 방문해야 해서 번거로웠던 적, 한 번쯤은 있던적 있으신가요?

이젠 정부가 데이터를 개방하고 민간 기업이 이를 활용해 간소한 절차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들의 삶은 더 윤택해지고 편리해질거라고 말했습니다.

중앙·지방 정부가 별도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들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해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렇게 모은 공공데이터를 민간이 쉽게 활용토록 해 데이터 산업 혁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_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지는 점
국민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알아서 챙겨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고 신청 과정에서 한 곳에 한 번만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등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거라고 정부는 자신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정부가 개방한 고품질 데이터와 디지털플랫폼정부 기반을 통해 제공하는 핵심 기능을 활용해 혁신적 사업을 창출하고, 공공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그간의 관행과 경험 중심의 의사결정에서 벗어나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여 투명하고 개방적인 업무처리 방식 도입으로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로 한 걸음 나아갈거라고 말했습니다.

 



_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공식 출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이행 상황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2022년 9월 2일부터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원장을 맡은 고진 한국 메타버스산업협회장을 포함해 인공지능·데이터·보안 등 디지털 기술 전문가 23명으로 구성됐습니다.

민간 위원이 19명이고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 장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등 당연직 정부위원이 4명 입니다.

또한 분야별 분과 및 자문단을 구성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위원회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편안한 국민, 혁신하는 기업, 과학적인 정부'를 목표로 5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주택청약 통합 신청 등 국민과 기업의 불편을 해소하며 변화를 크게 느낄 수 있는 혁신적 과제를 먼저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_

본 내용은 대한민국 정부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