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통사고 대처요령 및 신고전화번호
_
고속도로 운전 혹은 동승 중에
사고가 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아시나요?
교통사고가 나서 차는 멈춰야하는데 고속도로라 불안하고 갑작스러운 사고로 어안이 벙벙해서 헷갈릴수 있는데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고 유형과 대처 방법을 미리 알아둔다면 사고 발생 시 더욱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대처요령에 대한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고속도로 교통사고
유형 및 대처 방법
차량고장·추돌사고 대처 방법
① 차량 갓길 이동
②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 열기
③ 가드레일 밖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
④ 1588-2504 사고신고 전화하기
*2차 사고 예방은 필수 입니다.
고속도로 사고가 위험한 이유는 2차사고가 매우 많이 발생하기에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에는 2차사고까지 철저히 대비해야 더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차량이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2차사고가 인명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으며, 시야가 어두운 저녁이나 비 오는 날에는 2차사고 발생 가능성이 특히 높습니다.
_
터널 화재사고
터널 화재는 차량 결함, 추돌 등 터널 내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로 반밀폐공간 특성상 화재진압, 대피 등이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여러분들도 뉴스를 보시다가 터널 화재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걸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대처방법을 미리 숙지하여 예방을 하시길 바랍니다.
터널 화재사고 대처 방법
*진입차단설비, VMS 등을 확인하고
사고 발생 시 터널에 진입하지 않기
① 만약 대처 가능한 작은 화재 시
소화전 등을 사용해 초기진압 시도
② 터널 화재 확대 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 후 1588-2504로 신고 하시길 바랍니다.
_
고속도로 동물찻길사고
운전 중에 갑자기 고라니, 멧돼지 등 야생동물이
튀어나온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당황하기 마련 입니다.
그럼 도로에서 야생동물을 만나거나 사고가 났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1. 운전 중에 야생동물을 발견했을 때
동물 발견시 핸들을 급조작하거나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더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며 또한, 상향등을 사용한다면 야생동물의 일시적인 시력장애로 인해 차량으로 달려들어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야생동물 주의표지판과 도로전광판, 네비게이션에서 동물주의 안내를 하면 전방주시는 필수이며, 규정속도를 지켜 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전 중 야생동물을 발견한다면 경적을 울리며 천천히 통과해주시며 동물찻길사고는 주로 새벽시간대에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새벽시간은 특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2. 고속도로 동물 사고시
만약에 야생동물을 피하지 못하고 사고가 났다면 비상점멸등을 켠 후에 우측의 갓길로 차를 이동시킨 후 동승자를 안전한 장소에 대피시킵니다. 그 후에 안전지대에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신고해주시면 됩니다.
사고가 난 동물의 사체는 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부상을 당한 동물일지라도 어떤 돌발행동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절대 직접적인 접촉 및 이동을 금지해야 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