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후유증 (기침, 어지러움, 두통, 피로감, 두드러기, 설사 등)

by 딩도 2022. 10. 31.
반응형


코로나 후유증 증상

기침, 어지러움, 두통, 피로감, 두드러기, 설사

_

국내 확진자 수의 정점을 찍고 많은 분들이 학교·직장 등 일상으로 복귀하였으나 짧게는 며칠, 길게는 현재까지 기침, 후각 이상 등 다양한 후유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후유증은 어떤 증상이 있고 지속기간과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질병관리청이 제공하는 관련 Q&A를 준비하였습니다.

_

코로나19 후유증이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코로나19 발병 3개월 이내에 시작되어 최소 2개월 이상 증상이 있으면서 다른 진단으로 설명되지 않는 경우를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_

1. 코로나19 후유증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피로감, 호흡곤란, 우울·불안, 인지 저하 등 200개 이상의 다양한 임상증상이 보고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심장, 폐, 신장, 피부, 뇌 기능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는 다장기 증상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실제 코로나 후유증 글들을 보면 두통, 집중력 저하, 인지장애, 수면 문제, 발열, 후각·미각 이상, 기침, 탈모, 발진, 숨이 찬 증상, 호흡곤란, 심장 두근거림, 가슴 통증, 관절통, 근육통, 저림증, 복통, 설사, 생리 주기 변동, 피로감, 운동 후 권태감, 우울·불안 등 정말 너무 다양하게 찾아온다 합니다.

 

_

2. 코로나 후유증은 얼마나 발생하고 증상 지속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코로나19 후유증의 지속기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확진자 대부분은 완전히 회복하지만, 약 10~20% 환자는 주요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다양한 증상을 중장기적으로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국외에서 코로나19 입원력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후유증 지속기간을 6개월간 추적조사한 결과 후유증을 겪는 환자가 진단 이후 3개월간은 90% 이상이었으나 6개월이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_


3. 무증상 감염자 또는 경증 환자도 후유증이 생길 수 있나요?

코로나19 후유증의 발생은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초기 증상의 중증도 및 입원여부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코로나19 감염 후 무증상 및 경증이었던 환자도 회복 이후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_

4. 소아 및 청소년도 코로나19 후유증을 겪나요?

소아 및 청소년도 코로나19 감염 이후 성인과 유사한 경향의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코로나19 후유증에 관한 이전 연구들은 주로 성인에 대한 것으로, 현재 소아 및 청소년에 대한 데이터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한편, 코로나19 감염 소아에서 드물게 코로나19 연관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MIS-C)이 보고되고 있으며, 연령대는 3개월~20세 사이로 코로나19 감염 2~4주 후에 발생하며, 발열, 소화기계 증상(복통, 설사, 구토 등),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_

5. 코로나 후유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한 특이적인 치료법은 현재까지는 보고되고 있지 않습니다.

아직 명확하게 밝혀야 할 것들이 많지만, 시간 경과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코로나19 감염 후 새로 나타나거나 지속되는 증상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받으시길 추천 하고 있습니다.

 

_

6.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코로나19 후유증의 증상 발생 또는 완화에 도움이 되나요?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코로나19 후유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예방법이며, 예방접종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형성하여 감염 및 중증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영국에서 코로나19 감염 전 예방접종을 받았던 환자들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의 효과에 대해 분석한 8개의 연구 결과 대부분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미접종자에 비해 후유증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이처럼 후유증 발생 가능성을 낮출 뿐만 아니라 감염 시 중증·사망 위험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를 질병관리청은 권고하고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질병관리청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