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체등록 확인서 발급법
_
기존에 농업인분들이 농업경영체 증명서와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발급기관에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증명서를 발급하고자 했던 한 농업인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영농경력 30년의 닳아버린 지문을 인식할 수 없어 실망스러움을 감출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랜 영농으로 지문 인식이 잘되지 않는 농업인들에게 온라인 홈페이지 농림사업 정보시스템(agrix.go.kr)을 통해 농업경영체등록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인 농업인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방법도 있었지만, 컴퓨터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고령인 농업인들에게는 발급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결국 농업인들이 농업인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그동안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임업인은 전국에 23개소 밖에 없는 지방산림청·국유림관리소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마저도 농업인 증명서 발급기관인 농관원은 130개소로 대부분 시군의 외곽지역에 있어, 고령의 농업인들은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대중교통으로 2시간 이상을 소요할 수밖에 없었다고합니다.
이에 따라 발급 방법의 개선을 요구하는 건의가 다수 발생하고 있었는데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정보통계정책담당관실에서 농업인 증명서 ‘우리동네 발급’ 서비스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_
농업경영체등록 확인서 발급 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행정안전부와 정부 24정책팀, 산림청과 함께 농업인이 가장 편하게 출입할 수 있고 친숙한 읍면동 사무소에서 관련 증명서류를 발급받도록 하여 해당 불편을 최소화하였다고 합니다.
기존 지자체에서 증명서 발급을 위한 교부 신청서의 부재에 따라 "농어업경영체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교부 신청서를 신설하게 되면서 증명서를 무료로 발급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전국 시·군·구 및 읍면동사무소 원창구에서 농업경영체 증명서 및 등록확인서 2종을 무료 발급해 주는 서비스를 시행('20.9.22~) 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AgriX 홈페이지, 방문, 팩스, 정부 24, 무인민원발급기 등 기존의 발급 서비스도 지속 유지 중이라고 합니다.
(전국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조회 안내 포스팅)
이번 서비스를 계기로, 전국 3,700개 시·군·구 및 읍면동사무소와 농업경영체 등록기관인 농관원 사무소(130개소)가 업무협조체계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향후 지자체의 보조사업 추진 등을 위해 많은 기관 간 협조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_
본 내용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