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트위치 vod 중단 중지 삭제 이유는?

by 딩도 2022. 11. 10.
반응형


한국 트위치 vod 중단 중지 삭제 이유

_

아마존이 운영하는 글로벌 온라인 방송 서비스 '트위치'가 한국에서만 동영상 화질을 저하한 데 이어 VOD(주문형비디오) 콘텐츠 제공까지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일부 업계에서는 '망 사용료' 논란으로 인해 트위치가 국내 사업을 대폭 축소하거나, 아예 발을 빼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10일 업계에 따르면 트위치는 전날 공지를 통해 클립,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업로드된 콘텐츠 등을 포함한 VOD 기능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위치 VOD 기능 중단은 국내외 출처와 무관하게 한국 내 시청자 모두에 일괄 적용되며, 한국 외 다른 국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트위치는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며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기능 중단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트위치 시청자들은 2022년 12월 13일부터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으며, 내년 초부터는 한국에서 새로운 VOD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능도 중단됩니다.

트위치는 서비스 약관 변경을 통해 한국 내 VOD 시청 및 생성 등을 금지한다고 공식적으로 명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트위치는 이번 VOD 중단 조치가 비용 절감을 위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한국 내 VOD 콘텐츠 중단은 네트워크 요금 및 시장의 비용 증가와 관련이 없다"면서도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번 VOD 중단 조치가 영구적인 것이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더 나은 기술로 현지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습니다.

트위치가 공식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으나 '진화하는 규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이라는 표현을 강조한 것으로 보아 최근 본격화된 망 사용료 문제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트위치는 앞서 지난 9월30일부터 한국 내 동영상 원본 화질을 최대 720p로 제한한 바 있습니다.

 

트위치 화질 720p 제한 망 사용료 부담

트위치 720p 트위치 망 사용로 화질 _ 아마존닷컴이 보유한 세계 최대 게임 방송 플랫폼 '트위치'가 서비스 비용 증가를 이유로 한국에서 최대 해상도를 1080p에서 720p로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트위

zero-news.tistory.com

(트위치 화질 제한 안내 기사)

 

당시 트위치는 화질 제한 사유를 두고도 "한국에서 서비스 운영 비용이 계속 증가해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운영 유지를 위해 새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우회적으로 망 사용료 부담을 원인으로 꼽기도 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같은 트위치의 화질 저하 조치가 이용자 이익을 부당하게 제한한 부분이 없는지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달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트위치의 조치로 이용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지 혹은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 행위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_

 

다음은 한국 트위치에서 발표한 VOD 콘텐츠에 관한 Twitch 코리아 업데이트 및 약관 변경의 건 안내문 입니다.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 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기능(클립,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업로드된 콘텐 츠 포함) 중단을 오늘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이 즉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스트리머가 미리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두고 커뮤 니티에 알려드립니다.

첫 번째 단계로, 2022년 12월 13 일부터 한국 내 시청자는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초부터는 한국에서 새로운 VOD 콘텐츠 생성 기능이 중단됩니다.

 

이와 같은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저희는 트위치 서비스 약관을 아래와 같이 변경할 예정이며, 이러한 변경은 2022년 12월 13일부터 적용됩니다.

대한민국 거주자들의 경우, 사전 녹화한 오디오 및 비디 오 저작물의 배포와 동영상(클립, 하이라이트 및 기타 업 로드 콘텐츠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과 관 련된 기능 및 서비스의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전에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국 커뮤니티를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스트리머 와 시청자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 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_

자주 묻는 질문(FAQ)

Twitch가 VOD 콘텐츠 관련 서비스를 중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에서 요구되는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서비스개발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내 VOD 콘텐츠 시청 및 생성 중단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VOD 콘텐츠 관련 서비스가 즉시 중단되는 것은 아니며, 스트리머가 미리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 를 두고 커뮤니티에 알려드립니다.

12월 13일부터 한국 내 시청자는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초부터는 새로운 VOD 콘 텐츠 생성 기능이 중단됩니다.

_

 

한국에서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한국 내 시청자가 다른 국가의 VOD 콘텐 츠를 시청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한국 내 시청자는 12월 13일부터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으며, 채널에서 VOD 콘텐츠를 검색할 수도 없습니다.

 

한국 내 시청자에 대한 VOD 콘텐츠 중단은 콘텐츠의 출 처가 국내외 상관없이 모든 VOD 콘텐츠에 적용됩니다.

 

_

 

VOD 콘텐츠를 사용하는 한국 스트리머입니다.
제 콘텐 츠를 관리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한가요?
12월 13일부터는 Twitch에서 더 이상 VOD 콘텐츠(클 립,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및 업로드된 콘텐츠 포함) 시청이 불가하므로, 한국 내 스트리머가 VOD 콘텐츠를 관 리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기존 VOD 콘텐츠 중 보유하고 싶은 콘텐츠는 변경이 적 용되기 전에 모두 저장 및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스트리머의 VOD 콘텐츠를 한국 이외의 지역에서 는 계속 시청할 수 있으므로, VOD 콘텐츠를 삭제하려는 경우 변경 조치가 적용되기 전에 삭제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관리가 불가능한 새로운 VOD가 자동 생성되 지 않도록 하려면 대시보드에서 설정을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Twitch는 이번 변경 조치와 관련해 VOD 콘 텐츠를 자동 삭제하지 않습니다.

 

변경 조치 이후 개인적인 용도로 방송 사본을 저장하려는 경우, 더 이상 Twitch에서 VOD를 다운로드할 수 없으므로 방송 소프트웨어를 통해 로컬 저장공간에 사본을 저장하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_

 

이번 변경 조치는 영구적인가요(?)
현재 한국 내 VOD 콘텐츠 시청 및 생성을 중단하는 조치입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더 나은 기술로 현지 규제 요 건을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_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인가요(?)
한국 내 VOD 콘텐츠 중단은 네트워크 요금 및 시장의 비용 증가와 관련이 없습니다.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 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진화하는 규제 기 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콘텐츠 중단을 오늘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_

이번 변경 조치는 다른 국가에 영향을 미치나요(?)
이번 변경 조치는 한국 커뮤니티에만 적용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