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인공지능 AI 추천 일자리 매칭 서비스
_
요즘 일자리 찾기 정말 힘들죠 뭐 일자리 감소도 있지만
일자리 정보를 찾기도 어려워진 세상입니다.
본인에게 부합하는 일자리가 있는지도 찾아봐야 하는데 일자리를 찾기 위해 들이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요즘은 인공지능(AI)이 선생님이 되서 일자리와 인재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고용노동부 워크넷에서도 2020년 7월부터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크넷의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이용한 구직자의 취업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에 2만 명이었던 것에 비해 2022년 상반기에는 2만 6천 명으로 26.4%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_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
AI일자리추천은 회원님이 등록한 이력서의 전공, 자격증, 직업훈련, 경력사항 등 직무와 연관된 내용을 AI기술로 분석하여 매칭되는 일자리를 찾아주고 내가 평소 선호했거나 나와 유사한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일자리 등을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적합한 일자리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인공지능(AI)은 3가지 기준으로 일자리를 추천해줍니다.
1. 구직자의 이력서와 구인 기업의 채용공고에 기재된 직무 정보입니다.
2. 구인 기업과 구직자의 자격증, 학과, 지역 등을 기반으로 한 정보
3. 구직자가 관심을 두는 채용정보
_
■워크넷 AI추천 이용방법
1. 워크넷에 있는 마이페이지에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워크넷에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등록해야 구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시 하단에 있는 '직무능력 자동 추천'을 선택하면 이력서에 추가하면 좋을 사항이 자동으로 제시됩니다.
구직자가 인공지능(AI)의 일자리 추천 정확도를 높이려면 이력서에 직무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는 채용공고, 이력서의 직무내용을 분석하여 추천하고 있습니다.
직무내용이 부실하거나 학습데이터가 부족하면 추천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구인 기업의 경우 구인 정보에서 '직무내용'을 입력할 때 [AI 도움받아 작성하기]를 통해 채용공고를 작성하면 더 쉽게 직무역량을 기반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에서는 계속된 사용자의 반응(클릭한 정보, 찜한 정보, 제외 처리한 정보 등)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천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_
2. 구직 신청 및 구직정보제공 동의
구직 신청 시에는 대부분 본인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공개 설정합니다.
이유는 본인이 입사 지원하려는 기업 외에 다른 기업들도 언제든 자신의 이력서를 보고 입사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워크넷의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는 워크넷에 등록하여 채용 중인 구인 기업과 구직 신청이 승인된 구직자에게 모두 적용됩니다.
단, 전날 워크넷에서 승인받은 구인 신청서와 구직 신청서를 기준으로 일자리를 비교하여 추천하기 때문에 당일 등록한 이력서와 구인 등록의 데이터는 추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구직자의 구직신청서가 승인되면 기계학습을 통해 다음날 매칭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_
3.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 'THE WORK'에서 제안한 일자리
인공지능(AI) 일자리 매칭 서비스 'THE WORK'에서는 구직자를 위해 채용, 훈련, 자격, 기업, 정책, 심리검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채용' 정보는 구직정보 및 활동정보과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구직자들이 지원한 일자리들을 분석하여 인기도가 높은 일자리를 중심으로 추천합니다.
'자격' 정보는 구직자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과 워크넷 구직자들이 보유한 자격증을 분석하여 연관도가 높은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이외에도 '훈련, 기업, 정책, 심리검사' 정보들도 구직자와 연관도가 높거나 구직자와 비슷한 사용자들의 인기도가 높은 정보들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직접 해보셔서 대분류와 소분류를 이용해 일일이 찾아보는 것보다 저와 연관성이 높은 일자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_
본 내용은 워크넷 홈페이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