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a형간염 예방접종 가격 비용 싼곳 저렴한곳 찾기 조회

by 딩도 2022. 11. 22.
반응형


a형간염 예방접종 가격 비용

_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장티푸스나 콜레라처럼 입으로 옮는 전염병 입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전염원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음료수가 환자의 대변에 의해 오염되어 입을 통해 들어오게 되며 수인성 전염병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FDA에서는 익히지 않은 참치도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환자의 변 속에 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잠복기 (즉, 발병 이전)의 마지막 3주일간에만 대변 속에 나타나고, 일단 발병이 되면 대변에서 바이러스는 없어집니다.

 

이는 콜레라와 이질 등과 전염형태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예고 없이 엄습해오는 급성 간염으로, 일시적으로 확 발병하는 징후에 걸맞게 간수치도 기준치(정상 기준치 0~40)의 몇 천 배인 2~3천 정도가 가볍게 뜬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B형처럼 위험한 것은 아니어서 이 경우 치료를 제대로 하면 대부분 문제 없지만 만성화되지 않는 간염 입니다.

 

몇달 내로 정상으로 돌아오고 완치되며, 완치가 되면 항체가 생성되어서 재감염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만 문제는 전격성 간염인데 심한 경우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가 걸릴 경우는 증세가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고, 그래도 항체는 생기기 때문에 성인기에 A형 간염에 걸릴 가능성은 아주 낮아진다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 어린 시절 낙후된 환경에서 성장한 중장년층과 다르게 비교적 위생적인 환경에서 성장한 청년층은 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항체)이 대부분 없는 상태이기에 요즘 젊은층 사이에서 A형 간염 감염이 늘고 있어 보건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술잔을 돌리거나 찌개를 한 그릇에 같이 먹는 행위는 자제하도록 하며 또한 위생이 열악한 후진국으로 여행갈 때도 감염 예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도 유의해야되는데, 미국의 노숙자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노숙자들이 대변을 볼 공간이 없어서 아무데나 대변을 보면서 그 지역에 A형 간염이 노숙자들 사이에서 돌다가 일반인에게 옮겨가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는 특히 따뜻한 서부 지역에 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합니다.

 

_

a형 간염 치료제 백신
A형 간염은 치료제가 없어서 항체가 없다면 걸리기 전에 백신을 맞아 예방하는 수밖에 없는데 B형 간염과 달리 백신이 국산화되지 않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싸고 공급이 안정적이지 못했지만 2021년에 보령제약에서 국산 백신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종류는 하브릭스, 박타, 아박심 등이 있으며 1차 접종 후 6개월 뒤에 2차 접종까지 해야 합니다.

상기했듯이 비율은 대한민국 전체 간염 환자의 2%밖에 안 되면서 백신의 가격은 비싸기 때문에 딱히 외국의 A형 간염 위험 지역에 갈 일이 없으면 B형 간염 예방접종만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걸리면 무지하게 고생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백신을 맞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물론 외국에 나갈 일이 있다면 A형 간염은 물론이고 장티푸스, 황열병, 말라리아, 콜레라, T-dap(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은 사실상 필수 입니다.

 

또한 남성은 군대에 입대한 후 훈련소에서 A형 간염 예방접종을 1회 무료로 해주며, 취사병은 1회 추가로 해준다고 합니다.

30대 이하는 항체검사 없이 바로 접종하며, 40대 이상은 항체검사 후 접종하고, 50대 이상은 고위험군만 접종합니다.

 

그나마 A형 간염도 2015년부터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출생 후 12~23개월에 1차 접종, 6~12(18)개월 후 2차 접종을 기본적으로 받습니다.

접종 용량은 18세 이하 0.5mL, 19세 이상 1mL입니다.(단, 아박심은 15세 이하 80U 0.5mL, 16세 이상 160U 0.5mL)

 

_

a형 간염 사례
2019년 6월부터 부산에서 같은 음식점을 이용한 시민들 71명이 A형 간염에 걸렸으며 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서 부산시와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중국산 조개젓갈’을 발병 원인으로 추정하고 역학조사 중이며 해당 음식점에서 중국산 조개젓갈을 수거해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다고 합니다.

해당 음식점은 중국산 젓갈 사용을 중단하고 영업을 계속하다가 부산시의 요청으로 7월 29일부터 영업을 중단한 상태라고 합니다.

8월 8일 기준 A형 간염 환자가 103명으로 늘어났으며 이들 중에 해당 식당 사장과 종업원도 포함됐다고 하며 심지어는 중국산뿐만 아니라 국산 조개젓 역시 문제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는 조개젓을 A형 간염의 원인으로 지목한 식약처 공식 발표 및 정부의 섭취중단 권고가 내려진 상태 입니다.

 

어느 정도 상황이 정리된 이후 해당 음식점은 영업을 재개하기도 했으나 후속처리 및 손해배상 문제도 있고(보험은 들어뒀지만 처리가 쉽게 되지 않는 모양) 이미 사건이 지역 주민들에게 소문이 나서 손님들의 발길도 끊겨서인지 오래 가지 못하고 폐업했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국내사례로는 2020년 3~4월에도 경상북도 구미시 소재 한 음식점을 이용한 시민들 6명이 A형 간염에 걸리는 사례가 있었고, 이번에도 반찬으로 나온 조개젓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_

■a형간염 예방접종 가격 비용


이처럼 a형감염 예방접종을 권고 하고 있으나 비용문제로 꺼리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최대한 싼곳으로 가고싶지만 저렴한곳 찾기 위해서 일일히 병원에 “얼마인가요?” 물어보는것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는 ‘비급여 진료비 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 클릭 > 지역 설정

2. 예방접종료 클릭

3. a형간염 체크 (하브릭스주 0.5ml, 하브릭스주 1.0ml, 박타주 0.5ml, 박타주 1.0mL, 박타프리필드 시린지 0.5ml, 박타프리필드 시린지 1.0ml, 아박심80U소아용주, 아박심160U성인용주 등 지정 선택 가능)

 

이렇게 하시면 본인 지역 근처 병원 및 a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가격이 전부 나옵니다.

 

_

 

찾아본 결과 별도로 지역제한은 없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인천광역시: 중구,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강화군, 옹진군

 

경기도: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화성시, 안산시, 남양주시, 안양시, 평택시, 시흥시, 파주시, 의정부시, 김포시, 광주시, 광명시, 군포시, 하남시, 오산시, 양주시, 이천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양평군, 여주시, 동두천시, 가평군, 과천시, 연천군

세종특별자치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귀포시

부산광역시: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

대구광역시: 중구,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

광주광역시: 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대전광역시: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울산광역시: 중구, 남구, 동구, 북구, 울주군

강원도: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양양군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전라북도: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영암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울릉군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등 검색제한은 별도로 없으니
잘 비교 하셔서 가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