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험사기 신고센터 (보험사기 신고 포상금)

by 딩도 2022. 11. 24.
반응형


보험사기 신고센터 신고방법

보험사기 신고 포상금

 

_

보험이란(?)
손해를 물어주거나 손실을 보전해주겠다는 보증같은거 입니다.

 

사회적 차원에서 보자면 질병, 재해나 기타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있는 많은 사람이 사고가 일어날 경우의 손해나 손실에 대비하여 미리 돈을 모아 재산을 형성한 후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정액 혹은 실손으로 금액을 주어 손해를 보상하거나 손실을 보전하는 경제 제도 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큰 일이 생겼을 때 혼자서는 그 손해나 손실을 감당하기 힘드니까, 그런 걱정을 하는 많은 사람이 모여서 큰 돈을 만들고 그중 큰 일이 생긴 사람에게 그 돈을 준다는 얘기이며 어떻게 보면 엄청나게 큰 규모의 계의 일종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최근 들어 계약시나 신용대출을 할 때 연대책임을 지는 보증인을 세우는 것이 사회적이나 경제적이나 사양시 돼 가는 풍토에 맞추어 보험회사가 일정의 보험료를 받고 보증인이 되어 개인적 수준의 위험도 보증해주고 있습니다.

_

■보험사기


보험사기행위는 이렇게 정의됩니다.
'보험사고의 발생, 원인 또는 내용에 관하여 보험자를 기망하 여보험금을 청구하는 행위'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2016.9.30. 시행) 제2조

보험사기 유형은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전통적인 사기 유형으로는, 보험사 고 자체를 위장, 날조하거나 보험사고가 아닌 것을 보험사 고로 조작하여 부당하게 보험금을 청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주 악의적인 유형으로는, 고의적으로 살인 등의 사고를 조작해 부당하게 보험금을 청구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_

 

보험사기 신고
보험사기가 의심될 때는 혹시라도 이러한 보험사기 제안을 받거나 의심 사례를 알게 된 경우엔 적극적으로 제보하셔야 합니다.

 

금융감독원과 보험회사의 보험사기신고센터, 경찰, 검찰 등 수사기관을 통해 보험사기 신고가 가능합니다.

금융감독원
• 보험사기신고센터
• 전화 1332
• 우편
• 직접방문

 

보험회사
• 보험회사별 홈페이지 내 보험사기신고센터

_

 

보험사기 신고 포상금
• 포상금 지급 대상: 보험사기신고센터에 보험사기 행위를 신고한 자로서, 신고한 사항이 수사기관의 수사나 법원의 판결 등을 통해 보험범죄로 확인되어 보험금 지급이 방지 또는 경감되었거나 또는 이와 동등한 효과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생·손보협회 또는 해당 보험회사 신고포상금 제도 운영기준을 따름)

• 포상금 지급 제외: 신고자의 신원이 불분명하거나 포상금 지급과 관련한 신원 확인을 거부한 경우, 조사결과 위법성이 입증되지 않았거나 신고자가 포상금을 포기한 경우, 신고사항이 보험회사 등에 의해 이미 조사 중인 경우 등

• 포상금: 포상금은 소정의 포상금 지급 기준*에 따라 협회 또는 관련보험사가 지급
*협회 및 보험사의 내부 포상금 지급기준에 따라 금액은 다를 수 있음

 

_

■보험사기 예방법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보험 사기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21년도 기준으로 보면 보험 사기 적발인원은 97,629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데 수법 또한 날이 갈수록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허위 및 과장 진료와 교통사고를 일부러 내는 등 다양한 수법으로 소비자를 괴롭히곤 합니다.

 

보험사기는 나도 모르게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위험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에 보험사기 예방법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허위 과장 진료시 유의사항
먼저 허위 과장 진료 권유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의료인이 아닌 상담실장과 같은 사람이 접근하여 수술이나 진료비용을 안내한다는 명목으로 실손보험이 있냐고 물어보며 접근하고 이후, 비용은 보험으로 처리해 주겠다며 과잉진료나, 불필요한 진료를 제안하고 환자는 문제의식 없이 이에 동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성형, 피부미용, 시력교정 목적의 수술임에도 마치 질병 치료를 한 것처럼 진료확인서 등을 발급”, “피부관리, 비타민 주사 등 비치료(미용) 목적의 비용을 도수치료비 명목으로 영수증을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제출”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방법: 이런경우 가장 먼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제안은 일단 의심하고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실제 본인이 받았던 진료와 다른 서류로 보험금을 받는 순간 보험 사기에 연루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하시길 바랍니다.

 

_

 

병원 보험사기 말고 보험사기로 유명한것 중 하나가 자동차 보험사기 인데, 대표적인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보험 사기자들이 주로 다수인이 탑승한 차량을 이용하여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을 대상으로 고의로 사고를 낸 후, 고액의 합의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교통법규를 위반했다며 위협하고 당황한 피해자에게 사고책 임을 물리거나, 고액의 현금 지급을 강요합니다.

연합뉴스 참고사진 본 포스팅과 관련 없음

예방법: 이런경우 가장 먼저 평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생활화하 는 습관을 형성하는 게 필요하고 또한, 블랙박스 설치를 통해서 증거를 확보하는 등 대비가 필요합니다.

 

대비를 한 경우에도 보험 사기가 의심되는 교통사고를 당했을때 혼자서 해결하기보다는 경찰, 보험회사에 알려 도움을 요청하고 현장 합의는 항상 신중하게 해야 하며 증거를 남기고 목격자를 확보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_

 

본 내용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