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동차 튜닝 검사 기준 규정 (불법, 합법)

by 딩도 2022. 11. 25.
반응형


자동차 튜닝 검사 기준 규정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센터 찾기

_

 

최근들어 차박이나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동차를 취향대로 개조해 사용하는 '튜닝족'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을 하는 이유가 평범하고 밋밋한 차보다 는 톡톡 튀는 차량을 선호하는 이유 때문이며 차의 개성과 세련미를 더할 수 있는 튜닝은 자신의 색깔을 표현하기에 더없이 좋습니다.

하지만 튜닝이 지나칠 경우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자동차 성능과 안 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자동차 튜닝에도 적합한 기준과 매뉴얼이 존재합니다.

이에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_

■자동차 튜닝 불법


“자동차 튜닝은 무조건 불법이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는 사실이 아닙니다.

정부는 안전상 문제가 되지 않는 경미한 튜닝에 대 해서는 허가해주었으며 또한, 자동차 튜닝 승인 절차를 밟는다면 튜닝카도 얼마든지 합법적인 울타리 안에서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다만 합법적으로 자동차를 튜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튜닝 승인 신청 및 검사 신청을 해야 하며 그 절차는 위 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사진과 같으며, 신청에 필요한 구비 서류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자동차 튜닝 그럼 어디까지가 합법이고
어디까지가 불법인지 안내드리겠습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_

 

타이어
타이어의 경우 기본 휠에서 다른 모양의 휠로 변경하거나, 휠의 인치 업 등은 별도의 승인 없이 튜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휠이 차량의 차체보다 돌출될 경우는 불법으로 규제되고 있으며 만약 타이어가 돌출되었다면 타이어의 폭이 차체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_

 

차체
차량의 차체를 높이는 것은 불법이지만, 유압 크레인, 적하 기, 냉동 탑차 등은 승인을 거쳐 차체를 높일 수 있습니다.

 

SUV와 승용차의 경우 루프톱 텐트 설치는 승인 없이 가능 합니다.

 

_

 

엔진
자동차 엔진 튜닝은 모든 승인 절차를 거친 후 성능 및 출력 향상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성능과 출력을 저하시키는 경우 가 있는데 이는 불법으로 규정됩니다.

 

또한 연료 장치를 휘 발유에서 천연가스인 CNGL 액화석유가스 LPG로 개조 하는 것은 합법입니다.

 

_

램프류
전조등의 HD 전구는 승인 후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때 각 도 조절이 가능한 컨트롤 유닛과 일괄 교체해야 합니다.

 

테일램프의 경우는 별도의 승인 없이 튜닝할 수 있지만 LED 색상을 임의로 교체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_

 

머플러
팁을 확장하거나 배기구를 늘리는 것은 차량의 구조를 변경 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다양한 모양 의 배기구를 장착할 수 있지만, 차체보다 돌출되는 것은 불법으로 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머플러와 방향이 다르거나, 소음기를 제거하는 것, 100dB 이상의 소음을 내 는 것은 불법입니다.

 

_

 

에어 스포일러
스포일러는 차량의 차체 폭만 넘어가지 않으면 승인 이 튜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고 높게 장착되면 단속에 걸 릴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_

 

범퍼 가드
플라스틱 재질의 가드는 승인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제 보조 범퍼는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 에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_

 

승차 정원 변경
승차 정원을 변경하고 싶을 땐 TS한국교통안전공단에 승인을 받고 튜닝 검사를 통과하면 합법(11인승 승합차는 좌석 탈거 시 승용차로 변경되기 때문에 차종 변경 필요/지자체에 차량등록 필요) 이지만 승인을 받지 않고 좌석을 탈거 또는 교체 하거나, 회전장치, 테이블 등을 설치하는 경우 승차 장치 임의 개조로 불법 입니다.

_

교통안전공단의 승인을 받지 않고 임의로 튜닝을 한다면 자동차 관리법을 위반하게 돼 1,0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1년 이하의 징역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을 고민하고 있다면, 어떤 튜닝이 안전하고 기준에 적합 한지 따져 보고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_

■자동차 튜닝 종류


자동차 튜닝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_

 

빌드업 튜닝(Build Up Tuning)
일반 승합, 화물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사용 목적에 적합하 게 특수한 적재함이나 차실 등의 구조를 변경하거나 원래 형태로 변경하는 튜닝입니다.
ex) 내장, 냉동탑차, 소방차, 견인차, 크로리, 청소차, 크레인 카고 등

 

_

 

튠업 튜닝(Tune Up Tuning)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 주행, 조향, 제동, 연료, 차체와 차대 , 연결 및 견인, 승차, 소음방지, 배출가스 발산 방지, 등화 장치, 완충장치 등의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튜닝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자들이 이야기하는 자동차 튜닝의 대부 분이 튠업 튜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 터보인터쿨러, 튜닝소음기, 주간주행등, 동력인출장치(PTO)등

 

_

드레스업 튜닝(Dress Up Tuning)
주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자동차를 꾸미기 위하여 외관을 변경, 색칠하거나 부착물 등을 추가하는 튜닝입니다.

안전 승인만 통과되면 별도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튜닝 방법으로, 튜닝을 처음 시 작하는 사람들이 입문 단계에 시도하기 적합합니다.
ex) 색상 변경, 에어댐 장착, 범퍼 변경, 음향기기장착, 몰딩, 휠 또 는 타이어 교환 등

_

■자동차 튜닝 알리고

 

‘튜닝의 순정은 끝이다’ 라는 소리 때문에 자동차 튜닝을 안하실거 같지만 위 설명 처럼 화려한 도색 같은 튜닝만 자동차 튜닝이 아니라 당연히 매년 자동차 튜닝 이용자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튜닝전문점 업체는 보유기술을 홍보할 방법이 적고 소비자들도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센터등 찾기 정보에 대하여 정보가 현저히 부족합니다.

이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TS튜닝 알리고 라는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TS튜닝알리고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켓
업체에게는 제품 판매 및 기술등록을 지원, 사용자에게는 해당업체의 정보 확인 및 원하는 튜닝에 대한 견적 요청 가능

 

_

튜닝 비즈니스 지원
안전성을 갖춘 우수한 기술에 대하여 TS가 법 개정 등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 우수업체 제도를 통해 튜닝시장 기술경쟁력 강화

_

 

EDU•JOB
튜닝업체와 예비종사자의 구인난과 구직난 해결을 위한 교육 및 일자리매칭 서비스 지원

 

_

 

튜닝 기술 지원
시장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정보공유 등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_

 

TS튜닝알리고

자동차 튜닝 관련 제품, 기술마켓, 비즈니스지원, 일자리 정보제공

www.cyberts.kr

보다 자세한 안내는 TS튜닝알리고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