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2023년 2학기 1차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기간 (시급 일정 하는일 정리)

by 딩도 2023. 5. 23.
반응형


2023 1학기 2차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2023 1학기 2차 국가근로장학금 지급일 및 시급과 일정 정리

_
 
국가근로장학금이란(?)
대학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근무를 한 뒤 근로에 대한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제도입니다.
 
크게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 교육근로장학사업과 교내장학금으로 구분되며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줄여서 그냥 '근로'라고(국가근로장학 수요기관에서는 ‘근장’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3년 국가근로장학금 소식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학금인 국가근로장학금'은 교내/교외 장학금과 동시에 받을 수 있으며, 경험을 쌓으며 돈을 벌 수 있어 학업에도 큰 도움이 되는 장학금인데 이에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교내근로장학금이란(?)
학교 내에서 근로에 대한 대가로 장학금을 지불하는 제도로 국가근로장학금에 비해 임금도 낮으며 처우도 열악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저임금에 근접한 임금을 주는 경우가 많지만 국립대거나 국가에서 지원이 되는 학교는 대우가 상당히 높다고 에브리타임 후기에 자주 올라온다 합니다.

주 업무는 조교처럼 교수의 수업과 업무를 돕거나 강의실 청소 혹은 정리를 시키며 창고 정리를 하는 경우도 있기에 힘 좋은 남학생을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여학생은 시킬 수 있는게 좀 한정적이므로 남학생의 지원을 더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학교나 자택 인근에 다른 아르바이트 자리가 많거나 교통이 편한 도심, 수도권 대학에서는 별 인기가 없어 신청자가 미달이어서 신청하면 거의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학교가 시골에 위치해 교통도 안 좋고 학생 대부분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라면 마땅한 용돈이나 학비를 벌 곳이 없어서 근로장학생이 완전 인기 직종이자 레드오션에 속한다고 합니다.
 
10개 넘게 지원해도 못하는 학생이 많으며 그래서 성적이 좋거나 이런저런 혜택으로 타 장학금을 받는 학생은 가능하면 배제한다고 합니다.
 
_

교외근로장학금이란(?)
말 그대로 교외에서 근로하는 제도입니다.
 
교외란 학교 밖을 의미하며 주로 공공청사, 지역아동센터 등입니다.
 
시급은 학교에 따라서 다르나 보통 교내근로보다 상당히 많이 줍니다.

교외에서 근로해야 하는 특성상 경우에 따라 근로지까지 직접 이동해야 해서 시간, 금전적 부담이 되긴 하며 그렇기에 인기도는 교내근로보다 낮은 편이나 위치에 따라서나 시급문제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어 늘 그런 거는 아닙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낮아 인원수보다 모자라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교내근로를 1순위, 교외근로를 2순위로 지정하고 1순위 탈락자는 2순위로 배정되기에 미달이 나지는 않습니다.

소득분위가 높으면 대부분 교내에서 탈락되고 여기로 배정되며 간혹 가다가 신청포기로 인해 탈락자들이 충원되기도 합니다.

_

■2023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일정
[학생 신청]
23. 5. 23.(화) 9시 ~ 6.22.(목) 18시

[서류제출 및 가구원 동의]
23. 5. 23.(화) 9시 ~ 6.29.(목) 18시
※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 (단, 마감 일제외)

 

_

신청 대상
•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의 재학생
•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 직전학기 성적 70점/100점(C학점) 이상

_

신청 방법
한국장학재단 누리집(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신청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인증서필요)

_

장학금 시급

교내근로: 9,620원
교외근로: 11,150원

_

본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국가근로장학금에 대한 궁금한 문의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1599 2290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