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이수학점 정리

by 딩도 2022. 12. 1.
반응형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고교학점제 이수학점 과목 정리

_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

_

■고교학점제 도입 이유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 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_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_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핀란드 학점제 도입 학교(타미욜란고), 요나 학생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_

■고교학점제 운영방식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수업 :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이수/미이수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학점취득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졸업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_

■고교학점제 기대


고교학점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요?

학생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사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_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_

■고교학점제 자주 묻는 질문


1.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이 모든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 것인가요(?)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규정한 필수 이수 단위를 제외한 범위 내에서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내용 등은 공통 과목으로 지정되어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다만, 이를 제외한 선택 과목에 대해서는 학생들에게 충분한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교에서 학생의 수요를 반영하여 최대한 많은 과목을 개설하도록 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향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와 정책 연구, 학교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고교학점제의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적정 수준의 총 이수 학점과 필수 이수학점 범위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_

2.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에 대한 평가제도에도 변화가 있나요(?)

학생들이 진로나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19년 고1부터 ‘진로선택과목’은 석차등급이 아닌 성취도(A,B,C)를 대입 전형자료(’22학년도 대입)로 제공합니다.

진로선택과목은 학생의 교과융합, 진로안내, 교과별 심화, 실생활 등을 위해 2015 교육과정에서 신설되었으며,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선택하는 과목입니다.

고전 읽기, 경제 수학, 여행지리, 과학사 등 다양한 과목들이 교육과정에 진로선택과목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되는 2025년부터 학생별 맞춤형 교육을 위해 전면 개정된 교육과정이 적용되며, 2025년 고1부터 모든 과목에서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_

3. 해외에서도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 있나요(?)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핀란드 등 주요 국가에서 학점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이수하거나 재이수하고, 유급 등 엄격한 학사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미국의 경우, 교과목의 난이도에 따른 다양한 수준의 세부 과목을 제공하고, 학생 개인의 진로와 능력에 따라 교과를 선택‧이수하는 무학년제 기반의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 카운슬러와의 상담을 거쳐 개인 시간표를 작성하고, 졸업 이수 학점 및 대학 입시 교과목 등을 고려하여 신청할 과목을 결정합니다.

핀란드에서는 학년 구분 없이 1년 과정을 5∼6개 학기로 구성하고, 1학기에 5∼6 코스를 수강하는 무학년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별로 필수코스와 필수코스의 후속 과정인 심화코스 그리고 다양한 과목을 통합한 응용코스 강좌를 개설하며, 학생들은 개인별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 코스를 선택합니다.

핀란드의 학교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가 모여 3년간의 학습 계획(study plan)을 작성한 후 과목을 선택합니다.

학생들은 매 학기마다 학습계획의 성과를 측정하고, 보완하여 학습계획에 반영하며, 학생의 과목 선택에 도움을 주는 학업상담 지도 교사가 학교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교육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