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글(딩머글)

eq 테스트 링크 (EQ 감성지수)

by 딩도 2022. 12. 2.
반응형


eq 테스트

EQ 감성지수

_

■EQ 감성지수


EQ는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의 약자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조정하며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사회적응능력과도 관계가 있기에 종종 정서 및 사회적 지능지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R.Bar-On의 정의에 따르면, 주어진 환경의 요구에 대응하여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수 입니다.

eq는 역사적으로는 학계에서 1980년대에 처음 제기되었으며 대중적으로 큰 반향을 얻은 것은 1995년에서 1996년 무렵 무슨무슨 지수니, 무슨큐니 하는 것들이 범람한 것도 이 직후의 일로, 사람들이 EQ의 성공을 보고 자극받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국내에는 서구보다 몇 년 늦게 EQ가 들어왔다고 합니다.

감정을 수치화하는 게 가능하냐는 의사나 임상심리사 사이에서 공신력 있는 EQ 검사라는 걸 찾아보기 힘들지 않느냐는 얘기도 있지만, 실제로 관련 검사가 두 개 존재한다고 합니다.

하나는 Bar-On 정서 지능지수 검사(EQ-i)로, 아동 청소년용 검사인 "EQ-i:YV" 도 있으며 이미 세계적으로 타당화 작업을 거친 것이며 그리고 감정을 수치화하는 단순한 방식이 아니라 5대 정서지능 척도와 15대 하위척도 상에서의 정서적 기능(emotional functioning)을 측정하는 방식 입니다.

한편 다른 하나는 MSC 정서지능 검사(MSCEIT; Mayer-Salovey-Caruso Emotional Intelligence Test)이며,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강력한 설명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EQ-i는 교육학이나 청소년학, 아동발달 등의 분야에서 자주 활용되며, MSCEIT는 학술세계에서의 정통성을 인정받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척도라고 합니다.

양쪽 모두 엄청나게 많이 쓰이고 있지만,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전자의 경우 자기보고형(self-report)이라 검사와 파악이 용이하고, 후자의 경우 학술적인 엄밀함이 인정받은 능력기반(ability-based) 검사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 입니다.

안타깝게도 두 검사는 서로 같은 것을 검사하면서도 척도 간 타당도가 의외로 낮다며 학자들은 EQ-i 쪽이 감성지수가 아닌 약간 다른 무언가를 가리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중이자, 일부는 차별화를 위해 EQ-i를 "정서사회성 지수" 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_

■EQ 구성요소


eq요소는 개인 내적 지능과 대인 관계 지능이 있습니다.

_

개인 내적 지능
• 자신의 감정인식 능력: 자신의 감정을 재빨리 인식하는 능력

• 자신의 감정조절 능력: 자신의 감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토대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부정적인 감정에서 긍정적인 감정으로 전환하는 능력

• 동기부여 능력: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

_

대인 관계 지능
• 타인의 감정인식 능력: 타인의 감정을 읽을 줄 아는 능력

• 대인관계 관리능력: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능력

_

■eq 테스트

 

테스트 시작을 누르면 바로 시작 됩니다.
40문제를 다 푸시면 제출을 누르시면 끝

본 테스트 문답은 영국의 심리학 교수 Simon Baron-cohen와 미국의 심리학 교수 Daniel Goleman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감성지수와 공감지수를 측정하기 위한 본 EQ(Emotional/Empathy Quotient) 검사는 총 40문항이 나옵니다.

각 문항마다 평소에 편하고 습관적으로 하는 것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_

저의 결과는(?)

39점이 나왔습니다.

공감/감성 지수 보통, 사회생활에 문제가 전혀 없고 대인관계에 전혀 지장 없음

eq 테스트 평균은 40점이라 하는데 전 20점 정도 나올 줄 알았는데 무난하게 나온듯 합니다.

_


같이 해봐요

 

 

EQ 테스트

EQ테스트, 이큐테스트, 감성지능, 감성지수, 공감지능, 공감지수 테스트 검사 및 결과 제공

eqtest.kr

(eq 테스트 바로가기 링크 출처)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