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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검사 테스트 링크 (다중지능 이론)

by 딩도 2022.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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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검사 테스트

다중지능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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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 이론


다중지능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다양하게 바라보는 시각으로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고 계발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1970년대 말부터 학문적으로 체계화되기 시작했으며, IQ 및 EQ의 개념을 아우르고 단점을 극복하는 지능 이론이 성립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다중지능이론 입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지교육학 교수, 하워드 가드너(Howard Earl Gardner , 1943~)는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언어 지능이나 논리 수학 지능만이 영향을 주는 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두 지능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다른 지능을 등한시했다고 비판하였으며 또한 전통적인 지능 검사가 논리수학 지능, 언어 지능, 공간 지능만 측정하고 다른 지능은 측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비판하였습니다.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안하면서 지능을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인간에게는 9개의 다양한 지능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다양한 잠재력을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을 뒷받침하는 극단적인 사례는 서번트 증후군인데 기존의 IQ 검사로는 판별할 수 없는 천재적 지능을 가진 인물들이 실존한다고 합니다.

 

이들은 독신으로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낮은 IQ를 가지고 있으나,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특정 분야에 특화된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과 대화도 제대로 안 되고 이상한 돌발행동을 행하면서(즉 IQ 검사에 따르면 절대적으로 무지한 사람이면서), 반면 전화번호부를 통째로 외워버리거나, 한 번 본 풍경을 그대로 파노라마처럼 그려내는 사람들 입니다.

 

인간의 지능은 한 가지 방향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이 적합하며 게임 캐릭터마다 갖는 스탯과 포지션이 다르듯 사람도 자신의 스탯이 다른 것 입니다.

하워즈 가드너는 원칙적으로 9개의 지능이 상호 독립적이라고 가정하면서도 특정 영역에서 여러 개의 지능들이 상호 작용할 수 있음을 인정한다고 합니다.

지능이 상호 독립적이라고 가정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➊진화론적 입장에서, 한 정보를 독립되지 않은 여러 지능을 통해서 해석하는 것보다는 독립된 한 지능을 통해 해석하는 것이 빠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지능이 상호 독립적인 개체가 적자생존하여 진화의 결과물인 현 인류 또한 지능이 상호 독립적이라는 것 입니다.

 

➋둘째는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운데, 뇌의 일부만이 질병이나 사고로 손상된 사람이 다른 능력은 큰 변화 없이 한 능력만이 크게 훼손되는 것을 보고 지능은 상호 독립적이라는 것 입니다.

 

또한 하워 가드너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9개의 지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으며 그런데 9개의 지능이 모두 우수한 전지전능한 사람은 없다고 주장합니다

역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도 모든 지능 영역에서 열등한 것이 아니라 특정 영역의 지능이 우수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인데 그는 사람의 모습이 천차만별인 것 처럼 사람이 가진 우수한 지능 영역도 다르며 발달 속도 역시 다르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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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검사 테스트

 

다중지능검사 테스트 시작전에 한글이 나오지 않으면 위 사진처럼 태극기 모양을 클릭 하시면 자동번역됩니다.

왼쪽부터 정말 매우 아니다, 매우 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정말 매우 그렇다 순으로 총 45개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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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Rlabs Multiple Intelligences(MI) Test (IDR-MIT)는 IDRlabs에서 개발했습니다.

IDR-MIT는 다중 지능 이론을 저술한 Howard Gardner 박사의 연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DR-MIT는 교육 심리학 분야의 특정 연구자 또는 제휴 연구 기관과 무관합니다.

IDRlabs Multiple Intelligences Test는 다음에 기재된 가드너 박사의 다증 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rdner, Howard (1983; 199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Gardner, Howard (1999)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st century, New York: Basic Books; Brualdi, A, C. (1996) ‘Multiple Intelligences: Gardner’s Theory. ERIC Digest’, Eric Digests. Gardner

 

박사의 작업은 특히 학술적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학업 및 심리적 목적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교육 및 심리 모델인 다중 지능 이론의 몇 가지 토대를 세웠습니다.

 

본 테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IDRlabs 및 본 IDRlabs의 테스트는 앞서 언급된 연구자, 조직 또는 관련 기관과 독립적입니다.

 

본 다중 지능 테스트는 선호 학습 스타일에 대한 구성과 응시자의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잘 고려한, 저명한 이론적 모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무료 온라인 테스트는 전적으로 입문적인 시험이며, 잠재적 지능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제공할 수 없음을 명시합니다.

따라서 이 시험은 정보 습득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지능 평가는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언어 지능, 혹은 '단어 지능'은 말하고 쓰는 것에 대한 능숙함의 척도입니다.

이는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또한 타인의 말을 통해 생각을 이해) 흔히 쓰이지 않는 단어, 기술적 단어, 혹은 외국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어휘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은 종종 작가, 연설가, 언어 학습자 및 교사, 그리고 여러 단어를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여러 직업에서 발견됩니다.

 

언어 지능은 학문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추상·추론 능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 유형의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종종 십자말 풀이, 낱말 맞추기 퍼즐, 독서 및 집필, 및 여러 종류의 언어 유희를 즐깁니다.

 

성격을 스스로 검사하게 해주는 본 무료 온라인 다중 지능 테스트의 게시자로서, 저희는 본 테스트에 통계적 통제 및 검증을 적용하여 테스트를 가능한 한 신뢰할 수 있고, 유효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본 다중 지능 테스트와 같은 무료 온라인 테스트는 어떤 종류의 전문적인 평가나 권장 사항도 제공하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테스트는 전적으로 "있는 그대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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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 지능 분류 설명]
언어 지능 혹은 '단어 지능'은 말하고 쓰는 것에 대한 능숙함의 척도입니다. 이는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또한 타인의 말을 통해 생각을 이해) 흔히 쓰이지 않는 단어, 기술적 단어, 혹은 외국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어휘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은 종종 작가, 연설가, 언어 학습자 및 교사, 그리고 여러 단어를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여러 직업에서 발견됩니다. 언어 지능은 학문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추상·추론 능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 유형의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종종 십자말 풀이, 낱말 맞추기 퍼즐, 독서 및 집필, 및 여러 종류의 언어 유희를 즐깁니다.

논리수학지능은 숫자에 밝은 사람, 또는 추리에 밝은 사람에게 발견되는, 숫자나 복잡한 개념, 과학적 사고를 통해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에는 연산, 정량화, 가설 세우기, 추상적이고 수학적인 사고 및 순차적 추론, 귀납적/연역적 사고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대개 순차적 패턴, 논리적 연관성, 퍼즐, 전략 게임, 실험 및 숫자와 관련된 게임 (스도쿠 등)에 대한 흥미를 보이곤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은 수학자, 탐정, 과학자들에게서 발견됩니다.

 

음악지능은 소리에 밝은 사람들에게 발견되는, 가수, 음악가, 작곡가, 지휘자 등에게 요구되는 음악의 다양한 요소를 구별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유형의 지능이 높은 사람들에겐 일반적인 멜로디, 비트 및 노래에 뛰어난 모습 뿐 아니라 음악 패턴을 만들고, 기억하고, 식별하는 뛰어난 능력이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악적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흥얼거리거나 북을 치거나 혼자 노래하는 것은 자주 보이는 일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운율, 박자, 노래와 관련된 장치를 통해 배움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체운동지능은 신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또한 움직임, 제스처, 표정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이 유형의 지능은 손재주, 유연성, 조정 및 기타 신체 운동 기술과 연관이 있습니다. 무용수, 운동 선수, 조각가, 목수, 외과의 등은 모두 신체적 능력이 탁월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 유형의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대개 움직이고, 행동하고, 직접 만지고, 다른 사람들과의 신체적 상호작용을 통해 배움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일반적으로 좋은 근육 기억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구를 사용하는 데 일가견을 보입니다.

공간지능은 공간적 사고와 이미지를 통해 사고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종종 예술적 기질, 마음 속의 이미지 형성, 그림 상상력 및 공간 분석과 관련된 분야에서 탁월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은 종종 사진 작가, 화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항해사, 건축가 및 시각적 사고가 중요한 여러 직업에서 발견됩니다. 이러한 개인이 낙서나 그림이 취미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들은 색상을 구별하고, 혼합하고, 시각적 삽화를 해석하고, 시각적 입력 및 이미지의 패턴을 파악하는 데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친화지능은 타고난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로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입니다. 이 특성이 높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고급 의사 소통 기술, 공감 및 타인의 감정과 의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일반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주위에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능숙합니다. 심리학자, 교육자, 정치인, 사회 복지사 및 판매업 종사자들에게 높은 인간친화지능이 발견됩니다.

 

자기성찰지능은 자신을 이해하고, 의사 결정 및 계획에 이러한 이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특성이 높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생각, 감정, 약점, 강점과 동기를 잘 이해합니다. 이들은 대개 풍부하고 보람된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깊이있게 처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성숙한 자기 인식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드는 데 능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은 종종 심리학자, 작가, 이론가, 철학자, 과학자 및 영적 지도자들에게 발견됩니다.

자연친화지능은 자연 세계에 녹아들고 생태를 지배하는 환경에 대한 통찰을 가지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자연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자연을 탐험하고, 구하고, 생명을 기르는 데에 관심을 보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대개 자연과의 관계, 차이점, 패턴을 찾는 데 능숙합니다. 자연친화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하이킹, 캠핑, 정원 가꾸기 및 기타 야외 활동을 즐깁니다. 이 지능은 농부, 생물학자, 산림 관리인, 지질학자, 육종가, 원예사 및 동물 조련사들에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존적 지능은 삶의 목적이나 미지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기 위해 메타인지를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이 특성이 높은 사람들은 지적 논쟁 및 "우리가 왜 여기에 있는가?", “이 모든 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와 같은 거대한 질문에 관심이 있습니다. 높은 실존적 지능은 철학자, 작가, 영적 지도자, 대중 연설자, 명상 강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주제를 보고, 깊은 질문을 던지고, 사회 문제에 대해 통찰하고, 아이디어를 종합함으로써 배움의 효율을 높이는 타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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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해봐요

 

 

다중 지능 테스트

Howard Gardner 박사의 연구를 기반으로 작성된 다중 지능 테스트.

www.idrlabs.com

(다중지능검사 테스트 바로가기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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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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