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경기도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이용방법

by 딩도 2023. 2. 9.
반응형


경기도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출시

_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가 입주 초기 신도시나 농어촌 지역 등 버스 운행이 드문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서 타는 수요응답형 버스(DRT)와 최근 유행하는 개인형 이동장치(PM)의 검색·결제 등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합앱 ‘똑타’를 출시했습니다.

똑타는 연말까지 택시와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수단과도 연계를 시도하는 한편 대상 시·군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이에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똑타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2023년 2월 7일 수요응답형 버스(DRT),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PM) 등 교통수단의 호출은 물론 예약과 결제를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해결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를 출시했습니다.

‘똑타’는 경기도의 통합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해 ‘똑똑하게 타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 정책의 하나로 현대자동차와 앱 개발을 추진해 이번에 출시됐습니다.

출시된 ‘똑타’는 우선 수요응답형 버스(DRT) ‘똑버스’ 10대,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PM) 전동킥보드 1만 3000여 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_

■똑버스


‘똑버스’는 파주 운정에서 지난 2021년부터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 범위 안에서 도민들의 실시간 호출에 따라 승차지점과 경로를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합승 기반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똑타를 통해 호출을 하면 해당 버스가 경로를 변경해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도착합니다.

한 번에 최대 5명까지 호출할 수 있고 교통카드를 등록해 대중교통 환승할인도 적용됩니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파주를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8개 시·군에서 똑버스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다른 시·군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_

■똑타 전동킥보드


전동킥보드는 1개 업체와 연계해 수원 등 15개 시·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별도 외부 앱 다운로드 없이 ‘똑타’로 탑승·결제를 할 수 있고 향후 외부 연계 업체를 계속해서 확대해 경기도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_

이 밖에도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올 하반기 택시를 시작으로 버스,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수단도 ‘똑타’에서 연계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 합니다.

‘똑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똑타’를 검색한 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나 구글 등 계정과 연동해 가입하고 결제용 카드를 등록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똑타 앱 출시에 따른 이용 후기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_

인치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통합교통플랫폼(똑타) 구축과 똑버스 운영은 민선 8기 경기도 교통공약이자 기회패키지 핵심 사업”이라며 “올해 연말까지 대중교통 정보를 연계해 도민 체감의 교통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똑타 앱에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맞춰 똑타 플랫폼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더욱 자세한 문의는 문의처 경기도청 광역교통정책과(031-8030-3901) 또는 경기교통공사(031-860-1500)로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