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서울 유아숲체험원 신청 예약 방법 (프로그램 일정 한눈에)

by 딩도 2023. 3. 17.
반응형


서울 유아숲체험원 신청 예약 방법

서울시 유아숲체험원 프로그램 일정 한눈에

_

유아에게 놀이는 신체 능력을 길러주고 두뇌 발달을 돕는 성장기의 중요한 단계인데 서울시에서는 유아가 숲에서 놀며 자연을 배우고 사회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 유아숲체험원’(이하 서울시 체험원) 77개소를 2023년 3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한다고 밝혔습니다.

_

■서울 유아숲체험원

 

유아숲체험원은 연초 자치구별로 정기 이용 신청을 받아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1년 동안 주 1회 정해진 시간에 유아숲지도사를 동행하여 교육하며 기관의 정기 이용신청은 자치구별로 현재 모집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아숲체험원은 5천㎡ 이상의 규모로 숲의 식생이 다양한 곳에 야외체험학습장과 대피시설, 안전시설을 갖춘 공간입니다.

인공물보다는 바위나 나무, 흙 등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기구를 조성하여 유아가 자연을 소재로 놀 수 있도록 하고 서울시에는 77개소가 있으며 각 시설에는 유아숲지도사가 배치된다고 합니다.

유치원을 다니지 않아도 체험원을 이용할 수 있는데 별도의 신청이나 비용 없이 원하는 해당 체험원을 자유롭게 찾아가면 됩니다.

다만 평일에는 10시부터 16시까지 사전 신청된 정기이용기관에서 학습 중이므로 평일 오후나 주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숲지도사의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각 체험원에 전화 문의 또는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 누리집(사이트)을 통해 예약 후 이용 가능합니다.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 누리집을 통해 프로그램 확인 후 원하는 일자에 예약.(https://yeyak.seoul.go.kr > 문화체험 > 산림여가 메뉴)

해당 내용을 통해서 서울 유아숲체험원 신청 예약을 가능합니다.

 

_

취학 전 숲 체험을 경험한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학습 참여도, 인간관계 조화성, 환경친화력 등이 더 높다며(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등) 숲은 아토피 치유(피부염 지수 39%↓)나 면역력 향상(혈중 염증 57%↓)에도 효과가 있고, 유아 우울감을 23%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며 무엇보다 뛰고 움직이는 것은 유아의 소근육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스웨덴, 독일, 영국, 미국 등에서도 유아 숲 교육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서울시는 인가된 이용기관의 유아들이 지정된 시간에 숲체험을 하는 운영 모델을 택하고 있으며 지도사가 있지만 가르치기보다는 함께 하며, 숲이라는 공간에서 ‘나’가 아닌 ‘우리’의 개념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자유 놀이를 통한 사고력 생성과 생태계 학습을 통한 생명 존중, 자연 관찰을 통한 집중력 향상, 집단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좀 더 손쉽게 가까운 자연을 찾아 생각을 키우고 싶다면 아이와 함께 ‘유아동네숲터’에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유아동네숲터는 5천㎡미만의 소규모 공간으로 325개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시설물이 최소화되어 주변 자연을 관찰하고 흙을 마음껏 만지며 놀이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인데 숲 체험은 지속적일수록 효과적이므로 가정에서도 ‘한 달에 한 번 유아숲체험원 둘러보기’, ‘집 근처 유아동네숲터 매주 놀러가기’ 등 정기적 방문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고 서울시는 설명했습니다.

서울시 체험원의 가장 큰 장점은 도심 속에서 아이들에게 선사할 수 있는 자연의 목소리라는 점인데 성북오동공원체험원은 버드나무·팥배나무, 은평신사공원체험원은 자두나무·은사시나무 등 울창한 수목이 있는 곳이며 특히 관악선우지구체험원은 노랑꽃창포, 노랑어리연꽃, 수련, 참실잠자리, 깃동잠자리, 참개구리 등을 만날 수 있어 살아 움직이는 생태계 도감의 아름다운 자연 현장이라고 합니다.

월드컵공원체험원, 북서울꿈의숲체험원, 마포매봉산체험원 등은 서울 풍경이 이렇게 멋졌던가 감탄사를 자아내고 맑은 공기의 산책까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집라인(Zipline)이 설치된 강서꿩고개체험원과 성동매봉산체험원, 풍경도 웅장한데 기다란 미끄럼틀까지 탈 수 있는 노원불암산체험원, 이상한 나라로 설계된 강동앨리스체험원 등은 아이들의 동화 같은 상상력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유아숲체험원과 유아동네숲터는 온전히 유아를 위한 공간이므로 청소년 및 어른들은 방문 시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게 하며, 기구 사용은 금하며 반려동물 동반도 불가합니다.

가정에서는 해충 퇴치약, 응급약, 물과 쓰레기봉투를 소지하고 모래놀이 등을 위한 장난감이나 모자, 여벌의 옷 등도 챙겨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뭇가지 등에 긁힐 수 있으므로 날씨와 무관하게 유아에게 긴 옷을 입히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을 남길 경우 야생동물이 찾아올 수 있으니 체험원 안에서 간식 섭취는 자제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_

■유아숲체험원 주소 및 문의처

 

동부공원여가센터, 중부공원여가센터, 서부공원여가센터, 북부공원여가센터, 종로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등 해당 표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_

본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