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총정리
_
소관부처 보건복지부에서 상시적인 돌봄이 요구되는 장애아 가정의 돌봄부담을 경감하여 가족안정성을 강화한다고 밝히며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도 하는데 신청 대상자는 누구고 신청은 어떻게하는지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지원대상
만 18세 미만의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을 지원합니다.
_
선정기준
▶지원대상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령기준) 만 18세 미만 중증장애아동
- 대상자로 선정된 후 사업기간 중 만 18세 도래 시에는 해당 사업 기간 종료일까지 자격 유지
• (소득기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무료, 소득 초과 가정은 이용료의 40% 본인부담
(장애정도)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아동
▶지원대상 제외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법령(또는 국가 예산)에 따라 장애아가족 양육지원사업과 유사한 재가서비스를 받고 있는 자
- 장애인활동보조지원서비스
- 기타 이에 준하는 서비스
_
서비스내용
한 가정당 연 960시간의 돌봄서비스, 휴식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_
■신청방법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신청 및 복지로(www.bokjiro.go.kr)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_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시군구, 읍면동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합니다.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
시군구,읍면동에서 서비스에 대한 조사 및 심사를 진행합니다.
대상자 확정
시군구,읍면동에서 서비스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합니 다.
서비스 지원
사업시행기관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합니다.
서비스 사후 관리
시군구,읍면동에서 서비스 제공 이후 대상자의 상황 관련 사 항을 관리합니다.
_
복지사례
이제 장애아가족양육지원을 통해서 한시도 눈을 떼기 힘든 장애아 돌보기를 지역사회와 함께하면서 장애아 가족의 생활 여건 개선에 도움을 드립니다.
혼자서 쉽지 않았는데 이제 우리 아이를 키우기가 훨씬 수월해져서 집 안이 편안해졌어요.
“장애아가족양육지원 덕분에 행복해요.”
우리 아이 웃는 모습이 더 환해진 거 같지 않나요? 저도요. 장애아 키우는 게 만만치 않은 일이라 제가 그동안 힘에 부쳤었어요. 근데 저한테 구세주 같은 도움의 손길이 등장하셨지 뭐예요. 바로 함께 사진을 찍은 분이 우리 동네의 자원봉사자 돌보미입니다. 같은 지역에 사시는 분이라 저도 마음이 놓이고 돌보미 자원봉사자도 마음이 편안하다고 하시네요. 제가 아무래도 아이 키우는 건 초보라 돌보미께 많이 배우고 있답니다. 물론 장애아 돌보는 건 제가 조금 더 많이 알아서^^ 이런저런 말씀을 해드리고요. 아이를 봐주시는 동안 집안일도 하고, 때로는 그냥 쉴 수도 있어요. 사실 아이 때문에 너무 지쳐서 살짝 아이가 미워질 때도 있었거든요. 엄마가 이런 마음 먹으면 안 되는데, 나는 엄마로서 부족한가 자책도 했어요. 근데 돌보미께서 엄마들은 누구나 그런 생각 한다고 너무 자책하지 말라고 그러셔서 조금 마음이 풀렸어요. 아이를 돌봐주시면서 제 마음도 돌봐주시는 우리 돌보미님 덕분에 우리 가족에 웃음꽃이 더 활짝 피었답니다. 모두 모두 정말 고마워요!!!
_
본 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안내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