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모바일 관세환급 신청
해외직구 반품 및 환불 모바일로 관세환급 쉽게 신청 가능
_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이나 그 이외에도 평소에 해외직구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데 해외직구하였으나 개인적인 이유로 반품 및 환불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직구 후 세관에 납부했던 세금에 대해 환급신청하려 했으나 개인용 컴퓨터(PC) 환경에서 공동인증서 등록이 필요하고 신청 절차도 복잡해서 바쁜 일상 속에서 환급신청을 미룬 사람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관세청에서는 이와 같은 국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2023년 3월부터 「모바일 관세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는데 앞으로 해외직구 물건을 반품하는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기기를 통해" 기존에 납부했던 세금을 손쉽게 돌려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_
■해외직구 모바일 관세환급
관세청(청장 윤태식)은 반품되는 해외직구 물건에 대한 모바일 관세환급 서비스를 2023년 3월 24일(금)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해외직구 물건을 반품하는 개인 납세자는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 등을 통해 자신의 수입 및 세금납부 내역을 조회하고 이미 납부한 관세 등*의 환급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 해외직구 물품 수입단계에서 부과되는 관세, 수입부가세, 개별소비세 등 각종 세금
이는 '국민편의 향상을 위한 디지털혁신'의 일환으로, '해외직구 1억건' 시대에 해외직구 이용자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인데 그동안 매년 2만여 명이 해외직구 물건을 반품하면서 세관에 이미 납부했던 세금의 환급을 신청하고 있었으나 여러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개인용컴퓨터(PC) 환경의 전자통관시스템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했고 공동 인증서를 등록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했기 때문이며 그리고 환급신청 후에도 처리상황을 세관에 직접 문의해야 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관세청은 해외직구 이용자가 모바일 기기(앱)를 이용해서도 세금환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세관의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의 신청 편의를 위해 ➀환급 세액계산 도움정보, ➁안내 매뉴얼(동영상, 이북(e-book)), ➂채팅로봇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_
모바일 관세환급 신청 서비스 이용 절차
① [모바일 관세청(App) 설치-> 간편 본인 인증] 개인용컴퓨터용 공동인증서 대신 카카오, 네이버, 패스(PASS) 등 '간편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환급대상 선택 후 신청] 자동으로 업로드되는 최근 6개월 자신의 수입 신고 및 세금납부내역을 조회하고 환급받을 대상(반품 대상)을 선택
* 수입신고 수리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수입한 상태 그대로 수출되는 자가사용 목적 해외직구 물품
- 첨부 증빙서류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촬영해 업로드하고 관세청이 제공하는 '환급세액 계산 도움정보'를 활용하여 환급을 신청
③ [진행상황 조회 및 환급완료] 모바일 앱을 통해 자신의 환급신청 건의 실시간 처리상태(접수/심사충/지급완료)를 조회할 수 있으며 환급금의 지급이 완료되면 카카오톡(또는 문자)을 통해 통보 받게 됩니다.
_
윤동주 세원심사과장은 "해외직구 1억건 시대, 관세행정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국민들이 자신의 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게 관세를 납부하고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디지털혁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본 내용은 관세청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