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K-희망사다리 (정부지원제도 정책정보 한눈에 보기)

by 딩도 2023. 4. 9.
반응형


K-희망사다리

정부지원제도 정책정보 한눈에 보기

_

정부에서는 각종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정부지원제도 정책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하나하나 찾아보기도 번거롭지만 “과연 나에게 자격 조건은 맞는지”찾는 것조차도 귀찮고 번거롭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국민들의 번거로움을 덜고자 정부에서는 K-희망사다리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게 무슨 내용인지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_

■K-희망사다리


먼저 K-희망사다리란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정부 지원 제도의 최신 정보를 담은 민생정보 길잡이 책입니다.

‘K-희망사다리’는 지난 2011년부터 발행했고 발간 시기를 묻는 문의가 잇따르는 등 인기가 높아 서민 정책정보 ‘끝판왕’으로 불리는 민생정보 길잡이 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이번에 사회적 약자 지원 정책정보를 대폭 확대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K-희망사다리’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정부 지원제도의 최신 정보를 생애주기별(아동/청년/중장년/어르신)과 분야별(복지/일자리/문화/건강·안전)로 나누어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문의처 등 4단계 필수정보만 뽑아 구성했습니다.

기존 ‘희망사다리’에 K-브랜드를 더해 ‘K-희망사다리’로 이름을 바꾸고 윤석열 정부의 ‘약자 프렌들리’ 정책정보를 대폭 확대했다고 합니다.

‘통합공공임대주택’, ‘뉴홈’ 등 주거지원 정책, 냉·난방비 지원정보를 담은 ‘에너지 복지’,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 직접일자리’ 등 ‘자유와 연대’의 정신을 담은 약자 복지 정책을 빠짐없이 담았다고 합니다.

여기에 신규 지원제도, 신청해야 받는 숨은 지원금 찾기, MZ를 위한 일자리·자산형성·주거지원·사회복지 제도, 6070 이야기예술인(이야기할머니) 등 최신 지원정보를 엄선해 실었다고 합니다.

또, ‘어르신 지원’ 편은 글씨를 키워 어르신들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각 달의 주요 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펼침형 브로마이드 정책 달력도 추가했다고 합니다.

[K-희망사다리로 알수있는 정부지원제도 정책정보 요약]
▶생애주기별 국민생활 서비스
- 아동·청소년: 첫만남 이용권, 아동수당, 초등돌봄교실 등
- 청년·대학생: 국가장학금 지원,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 가족·중장년: 양육수당, 육아휴직급여 특례, 국민행복카드 등
- 어르신: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노인일자리 등

▶분야별 희망지원 서비스
- 소득취약계층: 근로·자녀장려금, 생계급여 등
- 장애인: 장애아동수당, 장애인 창업점포 지원 등
- 취업·창업: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촉진수당 등
- 문화: 창작준비금지원, 통합문화이용권 등
- 건강·안전: 암환자 의료비 지원, 119안심콜 서비스 등

 

_

‘K-희망사다리’ 책자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보건소, 우체국, 은행 등 다중 이용기관에 비치한다고 합니다.

인터넷·모바일로 접근 가능한 전자책은 정책주간지 ‘K-공감’ 누리집(gonggam.korea.kr)이나 ‘교보문고’, ‘예스24’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담당자는 “일자리·주거·돌봄·건강 등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부의 최신 지원정보를 폭넓게 수록했다”고 밝히고 “몰라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 책이 국민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_

본 내용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