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정부24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by 딩도 2023. 4. 23.
반응형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정부24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_

월세, 전세, 매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부동산 계약을 하고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데 많이들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해야 전입신고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전입신고를 클릭만으로 전입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입신고 경험이 없는 이들도 큰 불편함 없이 인터넷으로 온라인 전입신고를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하는데 온라인 전입신고는 어떻게 하는지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_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행정안전부는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전입신고를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작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출처

온라인 전입신고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웹(Web) 또는 앱(App)을 통해 ‘정부24’에 접속해 손쉽게 전출·입 신고를 할 수 있는 제도로 많은 국민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시 ‘세대 편입’, ‘합가’ 등 전입·전출 관련 전문적인 용어가 사용되다 보니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느껴왔습니다.

실제로 정부24 콜센터 상담 건수 중 용어 해석 등 전입신고 관련 질문이 많이 접수되었는데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어려운 온라인 신청 화면을 없애고 클릭만으로 전입신고가 가능하도록 개편했으며 이에 따라 편입, 합가 등 어려운 용어를 선택하지 않고도, 세대원 및 세대주를 클릭하면 전입·전출 구분이 시스템에서 자동 처리됩니다.

그리고 정부24 전입신고를 이용하시면 이사를 가는 사람이라면 전입신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살던 집에서 전기요금, TV수신료, 도시가스요금 등의 감면과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등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신청은 정부24 접속 > 원스톱 서비스에서 “전입신고+”를 클릭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_

정부24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자주 묻는 질문
1. 온라인 전입신고 시 세대주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① 온라인 전입신고 시 [세대주확인]이 필요한 경우 전입하고자 하는 주소지의 세대주가 “정부24”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 중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확인 >세대주 확인]을 선택합니다.

②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번호를 넣은 후 인증서(공동, 금융)를 통한 본인확인을 완료하시면 확인 가능한 세대주 정보가 제공됩니다.

③ 신청된 전입신고를 확인하시고 상세내역 하단의 [본인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세대주 확인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주민등록표열람]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단, 전입신고 후 세대주확인이 안된 상태로 8일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_

2. 전입신고 신청을했는데 계속 미접수로 보여집니다.
전입지 세대주의 세대원 또는 동거인으로 전입하는 경우 (세대합가 또는 다른세대로 편입으로 신청시) 전입지 세대주의 본인확인이 필요한 부분으로 전입지 세대주가 본인의 인증서로 정부24 접속하여 세대주 확인 처리를 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중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확인 >세대주 확인]을 클릭하여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번호를 등록 후 인증서로 확인을 하면 신청한 전입신고 내역이 확인됩니다.

우측 상세부분의 확인 버튼 클릭하면 신청한 전입신고의 신청서 화면이 나타나며 하단의 본인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세대주 확인이 완료되며 처리중으로 확인 됩니다.

만약 세대주 확인이 안된 상태로 8일이 경과하면 자동 취소됩니다.

_

3. 전입신고 전입지 세대주 확인까지 완료되었는데 처리상태가 미접수로 확인됩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세대주를 포함하여 온라인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나 세대원이 만19세 미만의 세대원을 포함하여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 전출지 세대주도 세대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신분증을 소지하고 전입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세대주 확인을 해야 접수상태로 변경됩니다.

(※ 전출지 세대주 확인도 전입지에서만 가능)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