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패밀리 프로그램
전몰 및 순직군경 자녀 맞춤형 종합 지원정책
_
전국 전몰·순직군경 미성년자녀들이 부모를 잃은 아픔을 딛고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민·관이 손을 잡고 맞춤형 지원에 나서는 ‘히어로즈 패밀리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활동을 알리는 출범식이 2023년 4월 13일에 개최되었는데 이게 무슨 내용인지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_
■히어로즈 패밀리 프로그램
히어로즈 패밀리 프로그램 지원 대상은 작년 2022년 11월 말 기준, 전국 전몰·순직군경 가구 중 미성년 자녀가 있는 128가구 189명입니다.
이 미성년 자녀들의 연령·성별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에 나섬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기업, 순수 민간단체(NGO) 등이 함께 국가를 위해 희생한 영웅들의 남겨진 가족들을 종합지원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동안의 보훈이 금전적인 보상과 지원 위주였다면 이번 프로그램은 보훈 가족, 특히 국가유공자의 미성년 자녀들의 심리까지 따뜻하게 보살피는 선진 일류보훈으로의 대전환이 이뤄지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_
미성년 자녀의 특성상 정서적 지원이 중요한 만큼 생일·크리스마스 등 가족의 빈자리가 느껴질 수 있는 기념일에 축하와 감사와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직한 부모의 희생과 헌신의 가치를 느끼고 위로받을 수 있는 치유프로그램과 미래를 위한 진로 체험 등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사회 각계 저명인사와 전문가들이 직접 미성년 자녀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주는 등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_
히어로즈 패밀리 프로그램은 미성년 자녀뿐만 아니라 순직유공자의 배우자 등에게도 전문 심리치료를 비롯해 아픔을 위로하고 홀로 양육하면서 느끼는 애로사항들을 공유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소통창구와 모임 등 유가족 간 소통망(네트워크)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처럼 정부는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이 자랑스러운 사회 분위기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테니 많은 관심을 지켜봐달라고 전했습니다.
본 내용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