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병용금기 약물 조회 (약 같이 먹어도 되는지 확인 방법)

by 딩도 2023. 5. 7.
반응형


병용금기 약물 조회

약 같이 먹어도 되는지 확인 방법

_

이미 먹는 약이 있는데 머리가 아픈데 배도 아프고 속도 온몸이 아플 때가 있는데 여러 질환을 동시에 치료하고자 할 때나 치료 효과를 높이고자 여러 가지 약을 한 번에 복용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러 가지 약을 동시에 같이 먹어도 괜찮을지?” 걱정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물 간 상호작용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_

■약 중복 복용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병용금기 의약품’​을 지정·관리하고 있는데 그 조합이 무려 1,000여 가지 이상이라고 하는데 어떤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것인지 대표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스피린
아스피린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일반 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때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과의 상호작용이 있는 약물로 다음과 같은 6가지를 들 수 있는데 먼저, 메토트렉세이트 등의 항악성종양제는 아스피린에 의해 배설이 잘 되지 않아 독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는 아스피린과 함께 복용하면 진통제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항응고제를 함께 복용하면 출혈의 위험이 큽니다.

네 번째로, 제산제와 함께 복용 시 아스피린의 배설이 증가해 효과가 감소된다고 합니다.

이 4가지뿐만 아니라 아세타졸아미드나 설포닐우레아 등도 아스피린과 병용 시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_

제산제
제산제는 테트라사이클린, 시프로플록사신 등의 항생제와 디기탈리스 등의 강심제는 제산제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함께 복용해선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제산제가 아스피린의 배설량을 늘려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고, 이외에도 비사코딜, 이소니아짓, 퀴니딘 등 다양한 약물과도 상호작용을 일으키므로 병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감기약과 제산제를 함께 복용 시 알아야 할 점은 감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제산제의 효과가 미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산제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의 성분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성분 특성상 항상 주의가 필요하니 따라서 최소 2시간의 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하며 제산제는 대다수의 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므로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_

스타틴제제, 항히스타민제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혈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 스타틴제제(Statins)​는 항부정맥제, 항바이러스제와 병용금기​인데 근질환 유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콧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인 항히스타민제​는 항부정맥제나, 항진균제와의 병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미오다론과 같은 항부정맥제와는 근육 관련질환 유발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케토코나졸​과 같은 항진균제와는 항히스타민제의 체내 농도를 증가시킬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_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도 약과의 병용 섭취 시 상호작용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생제와 병용 섭취 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이나 치료 목적으로 항생제를 처방받아 드시는 경우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고, 면역 작용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치료가 끝날 때까지 잠시 중단하는 게 좋겠다고 합니다.

_

밀크씨슬
다음으로 간장약으로 많이 이용되는 성분인 밀크씨슬도 주의가 필요한데 일반의약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고 건강기능식품으로도 판매가 되고 있는데 만일 당뇨병 약인 혈당강하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밀크씨슬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_

■병용금기 약물 조회


솔직히 앞서 이렇게 설명을 해줘도 전문가가 아닌 저 같은 일반인들은 어려움을 겪으실 겁니다.

이때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인 DUR을 사용하면 집에서도 본인이 먹는 약들을 검색해 병용금기약물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DUR이란 병용 시 주의해야 하는 약물 및 어린이, 노인, 임산부가 주의해야 하는 약물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정보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병용금기 약물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출처

의약품안전나라에서 의약품 등 정보, 의약품(DUR) 정보에 들어가면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을 검색할 수 있으며 복용 중인 여러 약들을 담으면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약 제품명을 두개를 비교해야하니깐 두개를 입력해서 검색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병용금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게 되는데 이점 참고해서 약을 중복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_

본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근거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