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또

복권 판매 수익금 어디에 쓰이나요? (로또 판매액 사용처)

by 딩도 2023. 5. 16.
반응형


복권 판매 수익금 어디에 쓰이나요?

로또 판매액 사용처

_

우리가 알고 있는 복권인 로또는 한 장에 천원인데 이 로또를 사면 어떻게 쓰이는지 누구에게 돈이 전달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_

■복권 판매 수익금


1,000원 복권 한 장을 구매하게 된다고 하면 그중에서 500원은 당첨금으로 410원은 복권기금으로 55원은 판매인 수수료 그리고 25원은 사업운영비로 사용됩니다.

그중 복권기금은 복권사업으로 조성된 재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사용하기 위해 설치한 기금입니다.

복권기금이란 2004년 제정된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따라 복권사업으로 조성된 재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사용하기 위해 설치한 기금이며 복권기금의 재원은 복권의 판매액에서 당첨금과 운영비를 제한 수익금, 복권기금의 운용으로 생기는 수익금, 소멸시효가 완성된 당첨금 등으로 조성됩니다.

이렇게 모인 소중한 복권기금 중 약 65%가 공익사업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공익사업은 공공의 감동과 사회구성원의 복지를 위해 저소득층 주거안정 지원사업, 소회계층에 대한 복지사업 등 복권위원회에서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_

이렇게 조성된 복권기금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지원사업,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사업, 보훈복지사업, 문화예술사업 등 복권위원회에서 선정한 공익지원사업 그리고 과학기술진흥기금, 중소기업창업 및 진흥기금 등 10개의 법정배분사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서 전년도 2022년 한 해 동안에는 약 2조 9천억 원의 복권기금이 모였다고 동행복권 측은 설명하는데 이렇게 모인 복권기금으로 위급한 상황에 신속하게 질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특수목적 구급차량을 99대 지원했고 경제적 사정으로 꿈을 펼치기 어려운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꿈사다리 장학사업에 1,060억 원이 지원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취약계층 문화누리카드, 전국 청소년 성문화센터 성교육 특별 프로그램, 청년·대학생 소액금융예산 지원 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복권기금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2022년 복권 관련 인식조사에서 복권기금이 어떻게 쓰였으면 좋겠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에 많은 분들이 저소득층 주거안정, 복권기금 장학사업,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 등을 말해주셨는데 2023년 한 해도 취약계층 주거환경 지원, 저소득 근로자를 위한 금융지원, 꿈사다리 장학사업 등 다양한 방면에서 복권기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_

좀 더 구체적으로 복권기금 속 공익사업을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재난적의료비지원사업
재난적의료비지원사업이란 가구소득에 비해 과도한 의료비가 발생하여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지원 사업을 통해 의료비 부담은 덜고 치료에 전념하여 건강한 삶을 다시 되찾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거안정사업
도심에 사는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거안정사업이란 다가구주택 매입임대사업과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다가구주택 매입임대사업은, 도심 다가구·다세대 주택 등을 매입하여 보수 후 저렴한 임대료(시세의 30% 수준)로 최장 20년간 임대해 주는 사업으로, 2004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여러 주거공간을 매입하여 도심 저소득계층에 저렴하게 임대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은, 도심 최저소득계층이 현 생활권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도심 내 다가구 주택 등 기존주택에 대해 전세 계약을 체결한 후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사업으로 많은 주거공간을 공급하였습니다.

장학사업
소득 계층 간 교육 격차가 심화되면서, 교육 기회 불평등을 조기에 완화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인적투자 체계구축을 위한 장학사업인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중·고생 중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자립 시(대학 단계)까지 장학금,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이외에도 1:1 멘토링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진로·진학 관련 맞춤형 컨설팅 등을 실시하여 보다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자녀 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정 같은 경우는 혼자 양육과 생계 등을 병행하느라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데 복권기금은 이러한 미혼·이혼·사별 등 저소득 한부모가족이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안정적으로 양육할 수 있도록 아동양육비, 추가아동양육비, 생활보조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내용은 아동양육비는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월 20만 원 지원, 추가아동양육비는 5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는 25세 이상 미혼모·부 또는 조손가정 대상 자녀 1인당 월 5만 원 지원이 가능하고 또한 학용품비는 중·고등학생 자녀 1인당 연 5.41만 원, 생활보조금은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입소 한부모 대상 가구당 월 5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삶에 커다란 풍족한 금액은 아니라도 한부모가족의 건강한 성장과 가정의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라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_

이외에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 청년 및 대학생의 긴급 자금수요를 지원하기 위해서 저금리 대출사업을, 문화적 향유를 모두가 함께 느낄 수 있도록 문화누리카드를, 여성출소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며 재범률을 낮추기 위한 여성출소자 취업전문시설 조성 등 복권기금 속 공익사업은 나날이 발전하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본 내용는 동행복권 및 복권위원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동행복권은 소소한 재미와 희망으로 구입한 복권 한 장은 이처럼 많은 공익사업에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쓰이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