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판매 수익창출 신청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by 딩도 2023. 5. 19.
반응형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판매 수익창출 신청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_

카톡을 하시다 보면 사람들마다 고퀄리티 움직이는 이모티콘이나 다소 병맛스러운 이모티콘까지 정말 다양한 이모티콘을 쓰는 걸 볼 수 있는데 “나도 한번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팔아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진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생각을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직접 제작한 이모티콘을 팔아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_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란 내가 만든 그림이나 사진 등 다양한 내용으로 만든 이모티콘을 팔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카카오에 이모티콘을 팔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먼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사이트를 접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러고 나서 “제안 시작하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_

카카오 이모티콘 판매하는 제안 시작하기 신청 전에 제안가이드를 꼭 읽어보시면서 규정을 잘 참고하셔야 합니다.

[멈춰있는 이모티콘]
멈춰있는 이모티콘 제안가이드
총 32개 PNG 32개 (투명배경)
사이즈 360x360 px(픽셀)
용량 개당 150KB 이하
해상도 72dpi / 컬러모드 RGB

[움직이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제안가이드
총 24개 PNG 21개 (투명배경), GIF 3개 (흰색배경)
사이즈 360x360 px(픽셀)
용량 개당 650KB 이하
해상도 72dpi / 컬러모드 RGB

[큰이모티콘]
큰이모티콘 제안가이드 제작 Tip
총 16개 PNG 13개 (투명배경), GIF 3개 (흰색배경)
사이즈 (선택) 정사각형 540x540 px(픽셀), 가로형 540x300 px(픽셀), 세로형 300x540 px(픽셀)
용량 개당 1MB 이하
해상도 72dpi / 컬러모드 RGB

•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이모티콘의 제안 이미지 중 3개는 24프레임 이하의 움직이는 GIF 샘플로 제작해 주세요.

• 큰이모티콘 이미지 사이즈는 3가지 타입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단일형이나 혼합형 모두 구성 가능합니다.

• 소리나는 이모티콘 제작을 원하신다면 제안페이지에서 이모티콘 사운드를 선택 후 샘플 파일을 첨부해 주세요.

_

이모티콘 제안부터 출시까지 이모티콘이 만들어지는 과정

➀이모티콘 제안하기
- 먼저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이모티콘의 제안 가이드를 확인 후, 원하는 상품 유형에 맞게 이미지를 제작하여 제안해 주세요.
- 소리나는 이모티콘 제작을 원한다면,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이모티콘 제안 페이지에서 이모티콘 사운드를 선택해 주세요.
(멈춰있는 이모티콘은 사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➁심사 대기
- 카카오의 전문 심사단이 공정하게 심사를 진행합니다.
- 심사는 2~4주 정도 소요되며, 사정에 따라 기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➂심사 결과 확인
심사 결과는 승인과 미승인으로 안내됩니다.
※ 심사 결과는 이모티콘 스튜디오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스튜디오의 제안 관리 메뉴를 통해 안내됩니다.

➃이모티콘 상품화
- 승인된 제안으로 이모티콘 상품 출시를 위한 상품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➄이모티콘 상품 출시
- 카카오톡 외에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 상품으로 출시됩니다.

_

제안 전 확인사항

카카오톡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해요
채팅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고려하여 제작해 주세요.

누가 언제 어떻게 쓸 지 생각해요
연인 사이, 친구 사이, 직장에서, 가족끼리, 그룹방 대화 등 누가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해요.

상품 유형별 특성에 맞게 제작해 주세요
멈춰있는 이모티콘은 메시지가 명확하게 보이도록,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움직임을 재밌게 활용해서, 큰이모티콘은 넓어진 공간을 충분히 활용해 주세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여야 해요
모바일 화면에서 복잡한 이미지는 잘 보이지 않아요. 이미지가 크고 잘 보이게 제작해 주세요.

새롭고 개성 있게 제작해 주세요
이모티콘 스토어에 없는 새로운 메시지와 창의적인 표현의 이모티콘을 제안해 주세요.

저작권 및 윤리 지침을 꼭 확인하세요
저작권 침해, 윤리 및 비즈니스 위반 등 상품화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입점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_

■자주 묻는 질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는 이용에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을 Q&A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입/계정 관련 질문
질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어떻게 가입하나요?
답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카카오계정이 필요합니다.

개인인 경우 반드시 본인의 카카오계정을 사용해주세요.

스튜디오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제안, 계약, 상품화, 정산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가입 이후 카카오계정의 변경은 불가하니 유의해주세요.

1.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우측 상단 '마이스튜디오'를 눌러 카카오계정을 입력하여 로그인하세요.
2. 각 항목의 내용을 확인하고 기본 정보를 입력하세요.
3. ‘가입하기’를 눌러주세요.

질문: 카카오계정 및 비밀번호를 분실했어요.
답변: 로그인 화면 우측 하단의 ‘카카오계정’ 및 ‘비밀번호 찾기’를 눌러 계정을 확인하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질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가입 시 계정 정보는 어떻게 입력하나요?
답변: 올바른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 하신 뒤 계정 정보를 입력할 때, 이모티콘 제안이 처음인 경우 '제안자'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기본 정보의 이름은 개인인 경우 본명으로,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명으로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기본 정보에 입력해주신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로 안내 사항이 발송되니 반드시 정확하게 기재해주세요.
국내 휴대폰 번호가 없을 경우 임의로 작성해주시되 해외 거주자는 계약 진행이 불가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질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계정을 변경할 수 있나요?
답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입한 카카오계정을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변경하거나 여러 개의 카카오계정을 하나로 통합할 수 없습니다.
처음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입할 때 반드시 올바른 계정을 사용하여 가입해주세요.

_

제안 관련 질문
질문: 이모티콘 제안을 위한 상세 조건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국내 거주자이면서 국내 계좌를 보유중이라면 누구나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단, 다른 사람이 보유한 콘텐츠에 대한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없으며, 본인이 제작하거나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로만 제안가능합니다.
※ 제안을 위해서는 카카오계정이 필요합니다.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후 제안해주세요.

질문: 이모티콘을 제안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나요?
답변: 모든 이모티콘은 제안> 심사> 상품화> 출시 단계를 거쳐야만 최종 판매가 가능합니다.
심사 완료 후, ‘승인된’ 제안에 한해 상품화 작업 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모티콘 제안 시 정해진 크기와 개수가 있나요?
답변: 제안 스펙에 해당하는 정해진 크기와 개수는 제안하는 스튜디오 및 이모티콘의 상품 유형(움직이는 이모티콘, 멈춰있는 이모티콘, 큰이모티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안 전 제작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하고 제안해주세요.


질문: 이모티콘 시안 제출 시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답변: 미풍양속을 해치는 콘텐츠 및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이모티콘은 출시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광고 목적의 이모티콘도 입점이 제한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보유한 콘텐츠에 대한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없으며, 본인이 제작하거나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로만 제안 가능합니다.

질문: 제출한 이모티콘을 수정하거나 삭제하고 싶습니다.
답변: 제안하신 이모티콘은 제출 후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잘못 제출한 경우 다시 제안하시면 가장 최근에 제출된 제안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다만, 가능한 한 제안을 제출하기 전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 후 제출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질문: 이모티콘 제안 시 이모티콘 정보는 반드시 기재해야 하나요?
답변: 상품명, 시리즈명, 작가명, 이모티콘 설명은 필수기재 사항입니다.

_

저작권 관련 질문
질문: 저작권 및 상표권을 침해하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답변: 저작권 및 상표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이모티콘 제안의 경우 입점이 불가하며, 입점된 이후라도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질문: 제안 전 저작권 등록을 해야 하나요?
답변: 저작권 등록이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저작권은 저작물(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이 창작되는 즉시 권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질문: 이모티콘 출시 시 저작권은 카카오가 소유하나요?
답변: 카카오는 출시된 이모티콘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디지털 아이템을 사용/판매할 수 있는 권한만을 보유합니다.
카카오는 콘텐츠 저작권을 보유하지 않으며 모든 콘텐츠는 기존 저작권을 보유한 개인 또는 사업자에게 있습니다.

_

심사 관련 질문
질문: 심사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답변: 심사 기간은 보통 2 ~ 4주 정도 소요되며, 제휴 및 이모티콘 제안이 폭증하는 기간에는 답변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모든 제안을 꼼꼼히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심사 결과에 대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 이모티콘 제안 미승인 사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제안해주신 이모티콘은 카카오 이모티콘의 세분화된 매뉴얼에 따라 심사가 진행됩니다.

매뉴얼에 대한 부분은 크리에이티브를 제한하거나, 시장 편항적으로 제안을 한정시킬 가능성이 있어 대외비로 진행하며,
개별 미승인 사유에 대한 세부 내용 또한 공개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 이모티콘 제안 미승인 시, 다시 제안할 수 있나요?
답변: 기존 이모티콘 시안을 변형 또는 개선하거나 새로운 이모티콘 시안으로 언제든지 자유롭게 다시 제안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이모티콘 시안의 경우 변경된 부분이 적거나 동일한 시안으로 재제안할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_

상품화 관련 질문
질문: 이모티콘 상품화 과정에서는 어떤 것들이 진행되나요?
답변: 이모티콘 상품화는 제안된 이모티콘 시안을 개발하고, 정해진 완전한 이모티콘 상품(움직이는 이모티콘 24종, 멈춰있는 이모티콘 32종, 큰이모티콘 16종)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모티콘 유형별 추가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움직이는 이모티콘: 24개 이미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
- 멈춰있는 이모티콘: 32개 이미지에 대한 상품화 작업
- 큰이모티콘: 16개 이미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

그 외 상품화 작업 시 추가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모티콘으로써 적합하지 않은 메시지 수정
- 디바이스 테스트: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이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부분 수정

위 내용에 대하여 이모티콘 상품화 담당자가 승인된 제안자에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이모티콘 상품화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답변: 상품화 과정은 평균적으로 1 ~ 3개월 정도 소요되며, 상품 유형 및 제안자분들의 상품화 작업 대응 속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상품화 과정에서 제안자분들의 빠른 대응은 상품 출시까지의 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_

출시 관련 질문
질문: 카카오 이모티콘으로 출시 후 판매되면, 제작자에게는 판매 수익이 지급되나요?
답변: 제작자에게는 판매된 이모티콘의 수익을 일정 비율로 지급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정산 방법에 대해서는 승인된 제안자에 한해 계약 진행 시 상세히 안내됩니다.

질문: 이모티콘 스토어 출시를 위해 필요한 별도 비용이 있나요?
답변: 이모티콘 출시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_

계약/정산 관련 질문
질문: 이모티콘 출시 및 판매를 위한 계약은 언제 체결하나요?
답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등록하신 제안이 최초로 승인된 시점에 카카오와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질문: 계약을 체결하려면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한가요?
답변 사업자 등록이 계약 체결의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개인, 사업자(개인/법인) 중 제안자의 상황에 맞춰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질문: 해외 거주자도 계약할 수 있나요?
답변: 이모티콘 판매 정산을 위해서는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83일 이상의 거소를 둔 '거주자'이면서 한국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거주자 또는 해외 사업자의 경우 계약을 진행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 이모티콘의 판매 수익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답변: 이모티콘이 출시되면 ‘상품 통계’ 메뉴에서 판매 익일부터 판매 현황 및 이모티콘 플러스 발신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최종 판매 수익은 익월 5영업일 기준 '정산 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품 통계’ 및 ‘정산 관리’ 메뉴는 계약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_

기타 관련 질문
질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의 권장 사용 환경을 알려주세요.
답변: 쾌적한 사용을 위해 Windows/Mac의 크롬(Chrome) 최신 버전을 사용해주세요.
PC만 지원하며,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의 기타 기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질문: 무료로 이모티콘을 배포할 수 있나요?
답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는 무료 이모티콘 제안을 받지 않습니다.

무료 배포는 ‘브랜드이모티콘’ 으로 문의해주세요.

질문: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나요?
답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카카오 고유의 브랜드 자산으로, 카카오와의 협의 없이 임의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미지 사용에 관한 문의는 마케팅 제휴 제안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질문: 기업/단체 홍보 및 마케팅용으로 이모티콘을 활용할 수 있나요?
답변: 기업 홍보용으로 특별 제작된 이모티콘을 활용하고 싶다면 브랜드이모티콘으로 문의 부탁드리며, 기존 제작된 이모티콘을 마케팅용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비즈이모티콘 스토어를 이용해주세요.

_

본 내용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사이트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