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서울 다자녀 가구 혜택 (2자녀 이상부터 혜택 적용)

by 딩도 2023. 5. 20.
반응형


서울 다자녀 가구 혜택

서울 2자녀 이상 혜택

_

뉴스를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현재 저출산으로 정말 대한민국이 위기라고 하는데 이러한 저출산 위기를 응원하고자 서울시에서는 2~3배의 양육비가 드는 다자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저출생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2자녀 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서울 다자녀 가구 혜택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_

1. 공공시설 무료 또는 반값 이용


다자녀 기준이 3명에서 2명으로 완화됩니다.

기존에는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중에서도 3자녀 이상 다자녀 가족에게만 20~50% 할인 혜택을 제공했는데 다둥이 행복카드를 소지한 2자녀 이상 다자녀 가족은 서울대공원 등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거나 위탁 운영하는 13개 공공시설을 무료 또는 반값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서울시

[전면 무료]
서울대공원
서울식물원
서울시립과학관
서울 상상나라
시립체육시설 (서울월드컵경기장, 장충체육관 등)
여성발전센터
시립청소년시설

출처: 서울시

[50% 할인]
서울시 공영주차장(131개소)
한강공원(11개) 내 주차장
마루광장 주차장 및 서남물재생시설 내 체육시설(테니스장, 탁구장, 파크골프장)
서울시민대학 학습비
시립체육시설 생활체육프로그램 수강료 등

출처: 서울시

[이 외]
가족자연체험시설 이용료 (30% 할인)
하수도 사용료(3자녀 30%, 2자녀 20% 할인)

서울상나라, 서울시 공영주차장 등은 2023년 5월부터 바로 이용할 수 있으나 나머지 시설은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시행 시기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_

2. 다둥이 행복카드 발급기준 완화


다둥이 행복카드의 발급기준이 막내가 만 13세 이하인 2자녀 이상 가정에서 만 18세 이하로 완화되며 중학생 및 고등학교 학령기 자녀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다둥이 행복카드 이용 시 서울시 협력업체 약 1,508개에서 최대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할인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되었으며 특히 2023년 7월부터 초심스터디카페를 최대 4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다둥이 행복카드 신청 발급 및 혜택 정리

서울 다둥이 행복카드 신청 발급 서울 다둥이 행복카드 혜택 _ 서울특별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다자녀가구를 위해서 혜택을 제공하고자 다둥이 행복카드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dingdo.tistory.com

(다둥이 행복카드 발급 및 혜택 정리 포스팅 안내)

_

3. 장기전세주택 가점 확대 우선공급 기준 완화


다자녀 가족의 주거비 부담을 덜고 주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장기전세주택 가점을 확대하고 우선공급 기준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장기전세주택 가점 기준

출처: 서울시


장기전세주택 우선공급 기준

출처: 서울시


2023년 하반기 제43차 모집공고부터 가점과 우선공급 기준을 적용할 예정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4. 다태아 가정 자녀안심보험 무료 가입 지원


결혼 연령이 높아지고 난임시술로 출산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다태아(쌍둥이 이상) 출산이 늘고 있지만 지원 정책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에 내년 2024년부터 24개월 이하 모든 다태아 가정은 다태아 자녀안심보험을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년 2024년 다태아 출생 가정부터 적용되며 기존 태아보험과 중복지급도 가능하고 다태아 자녀안심보험 가입 시 응급실 이용 횟수 제한 없이 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홍역, 볼거리, 일본뇌염 등 특정 전염병 진단비와 골절•화상 수술비, 깁스 치료비도 각각 최대 30만 원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_

5. 서울런 가입대상 확대


2024년부터 교육비 부담으로 걱정이 많은 다자녀 가족을 위해 서울시 온라인학습사이트, 서울런 가입대상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3자녀 이상 가구의 둘째 자녀부터 서울런 가입을 지원하니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당부하였습니다.

_

본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이처럼 서울시는 다자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니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뉴스를 잘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