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예금 적금 세금 얼마나 내나요? (예금 적금 이자 세금)

by 딩도 2023. 5. 23.
반응형


예금 적금 세금 얼마나 내나요?

예금 적금 이자 세금

_

■예금 적금 세금


많은 사람들이 주식이나 코인 투자에 빠질 때 매우 낮은 이율이긴 하지만 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매우 좋고 안전자산으로 목돈을 모으기에 좋기 때문에 예금과 적금 등의 저축상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금은 그냥 돈을 넣어두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고 그래고 조금이나마 이자를 불리려고 적금을 만드는 사람이 많은데 적금 만기일에 통장을 보니 예상했던 이자보다 덜 들어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적금 해지 계산서를 자세히 살펴보니 소득세, 지방소득세 등이 과세되었고 세금 정산 후 이자 수령액이 따로 있었는데 처음 적금을 만들어 본 분들이라면 당황하실 수도 있지만 이렇게 저축 상품에도 세금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저축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는데 그 세금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입니다.

소득세는 14%, 지방소득세는 소득세의 10%(1.4%)로, 합하여 15.4%가 부과됩니다.

만약에 이자소득이 10만 원이라면 15,400원은 세금으로 내야 하는 것입니다.

(이자)소득세 = 100,000원 *14% = 14,000원
지방소득세 = 14,000원 *10% = 1,400원
총 세액 = 14,000원 + 1,400원 = 15,400원

 

_

하지만 사람들이 저축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서 특정 저축상품에 대해서는 세금을 감면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세금을 조금이라도 아끼고 싶다면 아래 소개해드리는 상품을 가입해 볼 수 있습니다.

■비과세 저축


세금을 아예 면제받을 수 있는 비과세 저축 상품이 있습니다.

출처: 국세청

세금을 아예 안 내고 저축상품을 가입할 수 있으면 정말 꿀 같은 정보 일 수 있지만 단점은 가입대상이 까다로워서 활용하기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_

■세금우대 종합저축


세금을 15.4%보다 적게 과세하는 '세금우대종합저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저축상품의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에 대해 9%(농어촌특별세 포함 시 9.5%)로 과세됩니다.

➡️금융회사가 취급하는 적립식 또는 거치식 등의 저축으로서 저축 가입 당시 저축자가 세금우대 적용을 신청하고, 계약기간이 1년 이상인 저축

➡️가입한도: 3,000만원: 65세 이상인자, 장애인, 독립유공자와 유족 또는 가족, 상이자, 기초생활수급자,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고엽제후유증 환자, 기초생활수급자

➡️적용기한: 2014. 12. 31. 까지 가입분

_

■연말정산 세액공제 소득공제

 

저축상품에 따라서는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금저축, 퇴직연금 등이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