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면적 용어 정리
분양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
_
집을 사기 위해서 부동산을 알아보거나 또는 부동산 공부 중이라면 가장 알아야 할 상식 같은게 주택면적 기준입니다.
주택면적에는 분양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이 있는데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_
■분양면적
공동주택의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을 합친 면적을 분양면적 혹은 공급면적이라고 합니다.
부동산과 앱을 통해 면적을 확인하고 보러 간 집을 보면 생각한 것보다 작은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전용면적을 체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거 공용면적이 더해졌기 때문에 분양면적은 전용면적보다 보통 20~25% 정도 넓은데 우리가 실제로 집을 봤을 때 작게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전용면적이 아닌 분양면적을 기준으로 집의 크기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분양면적(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 공용면적
_
■전용면적
전용면적이란 각각의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으로 현관 안쪽의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 실제 주거용도로 사용되는 면적을 말합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같은 경우에는 현관 안쪽의 실제 주거 용도로 사용되는 곳이지만 서비스 면적으로 구분되어 전용면 적에서 제외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집의 실제 크기를 파악하려면 전용면적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서비스 면적을 포함한 면적을 실면적이라고 함)
또한 단독주택의 경우에는 같은 전용면적이라도 아파트, 연립 주택 등의 공동주택보다 면적이 좁은데 그 이유는 면적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독주택은 외벽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전용면적을 설정하여 외벽 두께의 절반이 포함된 면적이고 공동주택은 내부에서 보이는 주거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외벽 절반의 두께만큼 단독주택의 면적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_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말 그대로 여러 세대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면적인데 공용면적은 주거 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으로 구분되는데 주거 공용면적은 공동주택의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건물 내부의 공용공간을 말합니다.
그리고 기타 공용면적은 커뮤니티 시설, 지하 주차장,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 건물 밖에 있는 부대시설의 면적을 말합니다.
_
■전용면적
전용면적에 주거 공용면적을 더한 분양면적에 기타 공용면적까지 더하게 되면 실제 계약할 때 쓰이는 계약면적이 산출됩니다.
다만 계약면적에서 발코니 등의 서비스 면적은 제외됩니다.
같은 계약면적이라도 전용면적의 넓이에 따라 그리고 서비스면적의 넓이에 따라 집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약면적=분양면적 (공급면적)+기타 공용면적
_
■서비스면적
서비스면적이란 아파트를 분양할 때 주택사업자가 제공하는 면적으로 외부와 접하는 앞뒤 발코니(흔히 베란다라고 함)처럼 따라 덧붙여 주는 면적을 말합니다.
이것은 용적률, 전용면적, 공용면적, 분양면적, 계약면적 등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면적인데 그래서 서비스면적이라 부릅니다.
_
지금까지 분양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까지 주택 면적에 대한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분양면적 (공급면적)은 전용면적+주거 공용면적, 전용면적은 현관 안쪽의 주거 공간, 공용면적은 우리 집을 제외하고 함께 사용하는 공용공간, 서비스 면적은 테라스 및 베란다 및 발코니, 계약면적은 분양면적+기타 공용공간 이렇게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