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동시송출 금지 제한
트위치 유튜브 같이 못한다
_
글로벌 최대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타 플랫폼에서의 동시 송출을 금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 공지사항에 올라온 동시송출 가이드라인을 보시겠습니다.
트위치는 한번에 2가지 방송을 진행하는 경우 커뮤니티에 최고의 방송 경험을 제공할 수 없다고 믿다고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약관에서는 동시 송출을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시 송출은 트위치에서 생방송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유사한 다른 웹 기반 서비스에서 장기간 생방송 또는 방송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트위치 유사 서비스는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페이스북 라이브, 킥(Kick), 럼블(Rumble)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_
자주 묻는 질문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모든 스트리머에게 적용되나요?
예. 모든 Twitch 유저는 서비스 약관을 준수해야 합니다.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본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경고를 받게 됩니다. 정책 위반을 반복하면 계정이 이용 정지될 수 있습니다.
트위치 방송 중이 아닌 경우 트위치 유사 서비스에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나요?
예.
트위치 방송 중일 때 다른 서비스 방송에 게스트로 출연할 수 있나요?
예
트위치 방송을 끈 다음 다른 플랫폼에서 바로 방송을 시작할 수 있나요?
예. 트위치 방송을 종료했다면 어떤 플랫폼에서도 즉시 방송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 중인 채널을 트위치 패널과 내 방송에서 계속 광고할 수 있나요?
예.
다른 서비스에서 트위치 방송을 홍보하는 것과 관련하여 어떤 규정이 적용되나요?
Twitch는 다른 서비스에서 Twitch 방송을 홍보하도록 권장합니다.
_
이처럼 트위치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을 진행하려는 크리에이터는 모두 해당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경고를 받게 되며 경고가 누적되면 계정 이용이 정지된다는게 큰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트위치가 국내 유저들을 대상으로 내린 규제 조치는 총 3가지입니다.
지난해 2022년 9월 트위치는 동영상 화질을 최대 720p로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는데 같은 해 11월 다시보기 서비스를 그만둔 데 이어 이번에 동시 송출도 막았습니다.
이후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망 사용료 법'이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며 법안 반대 여론이 확산됐습니다.
현재 사단법인 오픈넷이 주도하는 망 사용료 법 반대 서명 운동에는 27만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화질 저하와 다시보기 서비스 금지 당시 트위치 측은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면서도 '한국 법률', '진화하는 규제 기준', '한국에서 요구되는 규제 요건' 등을 언급하며 국회에 발의된 '망 사용료 법' 반대 여론에 불을 지폈다고 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