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똑버스 운행지역 노선 정리

by 딩도 2023. 11. 25.
반응형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2023년 10월 20일부터 파주 운정‧교하 지역에 똑버스 5대를 추가 투입해 15대로 증차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파주 똑버스는 2021년 12월부터 11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 10대로 운행했으나 똑버스 이용객 증가에 따른 대기시간이 길어 주민들의 증차 요청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증차를 추진하게 됐다고 합니다.

이로써 똑버스 운행지역 노선은 늘어났는데 운행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양시
식사동 4대
고봉동 3대

✅김포
고촌읍 10대

✅수원
광교 1, 2동 10대

✅안산
대부도 전역 4대

✅양주
옥정신도시, 삼숭동 및 덕계역 일원 10대

✅파주
운정 1, 2, 3지구 및 교하지구 15대

✅평택
고덕신도시 15대

✅하남
하남 위례지구 3대
하남 감일지구 3대

✅화성
동탄1신도시 5대
동탄2신도시 10대
향남지구 5대

✅안성
일죽, 죽산, 삼죽 4대
공도, 양성, 원곡 4대

_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입니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 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기도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이용방법

경기도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출시 _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가 입주 초기 신도시나 농어촌 지역 등 버스 운행이 드문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서 타는 수요응답형 버스(D

dingdo.tistory.com

(똑버스 예약방법 안내 포스팅)

앞서 경기도는 2021년 12월부터 파주 운정‧교하지역에서 ‘DRT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수요응답형 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이용객이 증가해 현재 누적 이용객은 5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_

지난 7월 파주 이용객 만족도 조사(100점 기준) 결과 똑버스 사용 의향은 91점, 추천 의향은 94점에 달하는 등 이용객 호응이 높다고 합니다.

다만 불만족 의견으로 긴 대기시간, 배차 실패가 대다수인 점을 감안할 때 이용객 증가에 따른 똑버스 부족 문제가 가장 불편 사항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경기도는 운정‧교하 똑버스 5대 증차를 통해 현재 16.5분에 달하는 대기시간이 2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이는 똑버스 평균 대기시간인 12.3분과 유사하며 이에 따른 주민 이용 편의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엄기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도내 똑버스 운행 지역 중 이용객 증가에 따른 증차는 파주 운정‧교하가 최초 사례로, 주민들의 호응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맞춤형 교통수단인 똑버스 운행을 통해 대중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내 여러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교하·운정지구에 똑버스 5대가 증차되면 이용자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이동편의 개선될 것”을 기대하며 “증차 후에도 모니터링해 주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개선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_

본 설명은 경기도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하여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