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글(딩머글)

심리학자 성격 테스트

by 딩도 2023. 11. 30.
반응형


나와 성격이 비슷한 심리학자는 누구일까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되어 나를 찾는 여정을 떠나볼 수 있는 '심리학자 성격 테스트'를 소개드리겠습니다.

_

■심리학자 성격 테스트

 

[테스트 문제]
1. 눈물 웅덩이에 빠진 당신은 다른 동물들과 함께 육지로 올라왔어요. "너무 축축해서 불편해!" 다른 동물들은 어떻게 몸을 말릴지 토론하다가, 당 대회 경주를 한대요. 당신은...
- 축축한 걸 참고 조용히 뒤로 물러나서 구경한다.
- “당 대회 경주가 뭐야?” 나도 끼워줘!"

_

2. 다시 마주친 흰 토끼. 토끼는 당신에게 장갑을 찾아오라고 심부름을 시켰어요. 당신은 얼떨결에 토끼의 심부름을 하러 가면서 생각했어요.
- '얼른 갖다주고 내 갈 길을 가야지.'
- '왜 나한테 심부름을 시키는 걸까? 토끼가 나보 다 빠르지 않나?'

_

3. 애벌레는 "버섯의 한쪽을 먹으면 커지고 다른 쪽을 먹으면 작아져."라고 말하곤 사라졌어요. 그런데 버섯을 살펴보아도 구분하기가 어렵네요. 당신은...
- 일단 먹어보고 그 다음 생각해보자.
- '내가 먹는 쪽이 잘못된 쪽일 경우를 대비해서 대책을 세워놓자.'

_

4. 목이 길어진 당신을 본 비둘기가 "으악 뱀이야!"라고 소리지르고, "난 알들이 다치지 않도록 일주일 내내 잘 때도 한 쪽 눈만 감고 자."라고 울먹였어요. 당신은...
- "아니, 난 뱀이 아닌데 왜 나한테 난리야?"
- "그런 사연이 있구나••• 놀라게 해서 미안해."

_

5. 당신은 공작부인의 집에서 수프를 만들고 있어요. 주방 벽의 종이에는 수프에 들어가는 재료의 정확한 계량이 적혀 있죠. 당신은...
- 맛이 없을 수도 있으니 종이에 적힌 대로 정확히 계량하여 요리한다.
- 20g은 이 정도, 30g는 이 정도... 눈대중으로 재료를 넣는다. 맛있으면 그만이다.

_

6. 미치광이 다과회가 열린다는 소식이 들렸어요. 당신은 하트 여왕을 만나러 가는 길이었지만, 그 다과회는 너무 재밌을 것처럼 들렸어요. 당신은...
- 원래 가야 할 곳에 가야지
- '뭐 어때, 다과회에 가자!'

_

7. 미치광이 다과회에 어쩌저찌하여 가게 된 당신은 주위를 둘러보다가..
- 쭈뼛거리면서 구석에서 다른 동물의 눈치를 살 핀다.
- "내 자리 좀 알려줄래?" 옆에 있는 모자장수에게 말을 건다.

_

8. 다과회 도중, 겨울잠쥐가 심각한 목소리로 당신에게 고민을 털어놓았어요. "우리 가족이 사는 집 앞에 내일 고양이가 이사온대." 당신은.
- "너 빨리 이사가야겠다. 새 집은 알아봤어?"
- "헉 어떡해... 너무 걱정되고 무섭겠다."

_

9. 삼월토끼가 물었어요. "난 하트 여왕이 개최하는 커다란 공연에서 노래를 부를 거야. 나랑 듀엣을 하지 않을래?"
- "뭘 한다고?" 토끼와 듀엣을 하는 내 모습이 상 상이 가지 않는다.
- 스타가 된 내 모습부터 삑사리 나서 관중에게 계란을 맞는 상황까지 상상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_

10. 눈물이 그렁그렁한 모조 거북을 만났습니다. 거북은 "내가 이야기를 마칠 때까지 아무 말도 않고 들어줘."라고 말하고는, 한참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요. 당신은...
- 아니 뭔... 말을 시작을 해야 마치든 말든 하지...
- 세상에, 얼마나 슬프면 저럴까…

_

11. 오늘 누가 타르트를 훔쳤는가?'라는 재판이 열린대요. 하트 여왕이 당신에게 재판의 일정 계획을 세워 달라고 부탁했어요. 당신은...
- "3시에 재판 시작했다가 5시쯤엔 잠깐 쉬는 시간 가지고 다들 모이면 다시 재판을 하면 되지 않을까요?"
- "3시에 개회식, 3시 5분에 배심원들 입장, 3시 20분에 증인 소환을 하죠. 제가 일정표를 만들게요."

_

12. 이상한 나라에서의 하루가 저물고, 당신은 혼자 잔잔한 호숫가에 누워 생각했습니다.
- 평화롭고 좋네.
- 심심한데 나랑 같이 누워있을 동물 없나?

 

_

제 결과는(?)
당신과 비슷한 심리학자는...
B. F. 스키너가 나왔습니다.

유용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현실적인 심리학자

스키너는 심리학의 현실적인 측면을 중시한 학자예요.

그는 인간 의 모든 행동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원리를 제시했습니다.

인간도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강화'를 통해 원하는 행동을 증진하고 '처벌'을 통해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죠.

그의 이론은 인간의 복잡한 감정과 사고를 무시하고 인간을 단순 작동 기계 취급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어요.

그럼에도 스키너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잘 맞는 유형
지그문트 프로이트

안 맞는 유형
빅터 프랭클

_

같이 해봐요


심리학자 성격 테스트 바로가기 링크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