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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날 콘크리트 타설 금지 (콘크리트 시공 비오는날 하면 안되는 이유)

by 딩도 2023.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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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날 콘크리트 타설 금지

콘크리트 시공 비오는날 하면 안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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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강우, 강설 시 콘크리트 품질관리 강화 방안을 담은 일반콘크리트 표준시방서(KCS 14 20 10) 개정(안)과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 2023년 11월 30일(목)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가건설기준센터와 한국콘크리트학회 공동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미다.
* 주최 : 국토교통부, 주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가건설기준센터, 한국콘크리트학회

설명회에는 건설공사 발주청, 학계, 업계 등 콘크리트 품질관리 관계자들이 참석*하며, 집필진이 표준시방서 개정(안)과 가이드라인(안) 마련을 추진하게 된 경위와 핵심내용 등을 설명하고, 참석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 발주청(지방국토관리청·지자체 등), 학계(한국콘크리트학회·대한건축학회 등), 업계(건설협회·주택협회·레미콘공업협회 등), 기술자 단체(건축 및 토목구조기술사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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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최근 강우 시 콘크리트 타설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지속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국가건설기준센터와 함께 학계, 업계 소속 콘크리트 전문가로 TF를 구성하고,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개정과 타설 가이드라인 마련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표준시방서 개정(안)은 강우, 강설 시 콘크리트 타설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부득이 타설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사전, 사후로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책임기술자(감리)의 검토·승인을 의무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사전) 물 유입 방지 대책 등 콘크리트 보호대책 수립(시공자) → 책임기술자(감리) 승인

* (사후) 타설 중 강우로 작업 중지 → 표준시방서에 따른 적절한 이음 처리(시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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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가이드라인(안)에는 표준시방서 개정내용이 실제 현장에서 작동 가능하도록, 콘크리트공사 단계별 품질관리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된다고 합니다.
* (타설 전) 레미콘 운반차량 덮개 설치, (타설 중) 타설부위 노출면은 비닐시트로 보호  

* (타설 후) 강우 시 타설 부위는 현장과 동일한 조건으로 양생된 공시체(견본)로 압축강도 시험

국토교통부 김태오 기술안전정책관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는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건설기준 중 하나”라며, “이번 설명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필요 시 반영하고, 더불어 표준시방서 개정과 가이드라인 배포를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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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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