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요즘 감기로 어린이집에 나오지 않는 친구들이 많다는 걸 아실 텐데 이는 단순 감기가 아니라 최근 유행 중인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으로 평균적으로 3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회복이 된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증상은 무엇이고 전염은 어떻게 되며 치료와 예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_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주로 어린이나 초등학생, 젊은 성인층에 유행하는 감염병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초등학생의 경우 더욱 주의해야 하지만 흔한 폐렴이기 때문에 치료법이 잘 알려져 있어 너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주요 증상은 주로 발열과 심하고 오래가는 기침이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에 이어서 목이 쉬고 기침을 하게 되고 이 기침은 2주 동안 악화하다가 3~4주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할 경우 폐렴, 폐농양,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는데 호흡기 증상 외에도 구토, 복통, 피부발진 등이 주로 동반되고 뇌수막염, 뇌염, 심근염, 관절염, 간염, 용혈성 빈혈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_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전염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같이 생활하는 가족이나 어린이집 등 집단시설로부터 전파가 일어나곤 하는데 학교나 어린이집에 가지 않아도 법정 감염병에 따른 불출석에 해당되어 출석일수로 인정되므로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등교·등원을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_
■예방법
자 그렇다면 이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법은 어떤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백신이 따로 없어 올바른 손 씻기 생활, 기침 예절 실천 준수, 실내 환기 등 개인위생 수칙이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1. 기침 예절 실천
-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하기
- 기침할 때는 휴지와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 기침한 후에는 비누로 손 씻기
-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
2.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 외출 전후, 식사 전후, 코 풀거나 기침·재채기 후, 용변 후 등
※ 비누로 손 씻으면, 호흡기 감염병 5명 중 1명이 예방 가능
3.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4.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
- 하루에 최소 3회, 매회 10분 이상 창문 열기
- 학교, 어린이집 등 공공시설에서는 출입문과 창문을 동시에 열기
5.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시 의료기관 방문하여 적절한 진료받기
_
본 설명은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