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 (고속도로 맨 앞차 뭐함?)

by 딩도 2024. 7. 2.
반응형


차를 가지고 고속도로를 가다 보면 어느 구간에 딱 막히는 곳이 있습니다.

주말이나 연휴나 퇴근길 같은 그럴 때에는 차가 많아서 어느 정도 막히는 건 이해가 가지만 심할 정도로 너무 막히는데 도대체 고속도로 맨 앞차는 뭐하는지 궁금하기도 하는데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_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하루 1시간 이상 정체되는 고속도로 막히는 구간이 무려 76개소나돤다는데 이런 사실 아시나요?

교통 정체의 다양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행 문제
· 급격한 통행량 증가
· IC·휴게소 진출입

2. 시설 문제
· 지자체·민자도로, 오르막차로
· IC 및 JCT 용량 부족

3. 유령정체
· 뚜렷한 원인 없는 정체
· 전체 교통정체의 약 20% 차지

4. 공사·사고
· 병목 현상 및 도로 차단 장기화
· 사고 발생 대처 및 지원 지연

 

_

Q. 이렇게 막히는 고속도로 답이 없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막히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령정체 관리 강화

명확한 원인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개선방안 마련

[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 예시]
원인 : 오르막 구간에서 무의식적인 속도 저하로 발생
➡️개선방안 : 오르막차로 구간 내 고속차로 간 합류방식 개선

단기간 집중 공사 진행

도로 유지보수의 품질과 작업 안정성 향상

[기존공사]
· 도로 일부 차단으로 병목현상 발생(특정 구간의 길이 갑자기 좁아짐)
· 도로 차단 장기화 유발

➡️[단기간 집중공사]
· 통행 전면 제한으로 빠른 작업
· 추가 보수 발생률 낮춤

교통사고 처리시간 단축

사고 조기 인지 체계 마련 및 빠른 대처 및 지원 착수

➡️커텍티드카 연동 시스템, 고품질 CCTV 도입
➡️휴게소 · 영업소에 구난차량 대기장소 별도마련

_

국토교통부는 체계적인 고속도로 관리로 막힘없는 출퇴근길을 만들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본 설명은 국토교통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