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불안장애 테스트> 불안장애 증상, 원인, 극복, 치료법 (불안장애 자가진단)

by 딩도 2021. 3. 17.
반응형


불안장애 원인 증상

불안장애 테스트 바로가기

_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불안장애란(?)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불안장애는 전세계 인구의 15%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 겪는 흔한 정신장애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심각하냐? 일시적이냐? 에따라 문제가 발생합니다

불안과 공포는 당면한 위험에 대한 경고 신호로써 정상적인 정서 반응이지만, 지나칠 경우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더 어렵게 하고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증상을 유발한다. 불안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두통, 심장 박동 증가, 호흡수 증가, 위장관계 이상 증상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불편감을 초래하고 불안이나 걱정, 혹은 신체 증상이 직장 생활, 대인관계, 학업과 같은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 원인
불안장애에는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 정신질환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사회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등)이 속해 있어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 신경회로 내의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소인, 뇌영상 연구에서 밝혀진 뇌의 기능적 변화나 구조적 변화를 포함하여, 사회심리학적인 측면,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받아들인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인지행동적 측면 등이 병적인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 증상
불안장애의 증상은 각 진단에 따라 다릅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대표적으로 7가지 입니다.

1.공황장애:
갑작스럽게 심한 공포나 불편함이 수분 내 최고조에 이르고, 그 동안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극심한 불안, 죽을 것 같은 두려움 등과 같은 정신적 증상이 나타난다. 공황 발작이 다시 올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서, 그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나 상황을 피하고 달리기나 계단 오르기, 언쟁하기 등 공황증상과 유사한 신체감각이 생기는 활동도 흔히 회피한다.

2.광장공포증:
대중교통 이용, 공원과 같은 열린 공간에 있는 것, 영화관 같은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것, 줄을 서 있거나 군중 속에 있는 것, 집 밖에 혼자 있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고,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는 공황장애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3. 범불안장애:
사소하고 일상적인 일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장기간 지속되며, 이를 통제하기 어렵고 불안과 연관된 다양한 신체 증상(불면, 근긴장도 증가 등)을 흔히 동반한다.

4. 사회불안장애:
특징적 증상은 면밀한 관찰이나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현저한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며, 이는 그러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회피로 이어진다.

5. 특정 공포증: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가 과도하여 이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지나친 공포를 보이는데, 높은 곳, 뱀, 곤충, 혈액, 주사기 바늘 등을 접했을 때 울면서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행동이 나타나며 공황 발작에 이르는 경우도 빈번하다.

6. 분리불안 장애:
12세 미만 소아에서 가장 흔한 불안장애로서, 주된 애착을 형성하고 있는 대상이 옆에 있어야만 안심을 하고 잠시라도 헤어지게 되면 심한 불안을 느낀다. 자신이나 부모에게 불행한 일이 닥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지나친 걱정을 자주 보이며 복통, 두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증상을 호소함으로써 관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7. 선택적 함구증:
부모, 형제와 같이 가까운 사람과는 대화를 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낯선 사람과 혹은 특정 상황에서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_

■불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불안장애의 검사 진단은
병원을 방문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찰과 병력 청취, 질의 응답 과정을 증상 평가 설문지를 통하여
질병의 심각도를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면
불안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신경과적, 내과적 질환의 감별을 위하여 혈액검사나 뇌 영상(자기공명영상 촬영 등)과 같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병원방문전에 간단하게
불안장애 테스트를 하셔서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불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hellomindcare라는 해당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바로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이렇게 총 21문항 테스트를 하시면
결과가 나옵니다.

저의 결과는(?)

저는
불안장애 테스트 결과 정상으로 나옵니다.

 

Hello Mind Care

www.hellomindcare.com

[바로가기 링크]

_

불안장애 예방법
불안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대부분은 예방이 어렵다. 그러나 휴식, 취미활동, 심호흡 등의 이완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안장애 환자대처
불안해하는 환자를 이해해주고 지지해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을 환자에게 무작정 노출시키거나 접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불안요인에 대한 노출 단계를 조절하고, 대응방법을 익혀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안장애 식이요법
먼저 팩트는 불안장애를 완화하는 데
특별히 도움을 주는 음식은 없다.
간혹 공황장애 환자가 커피, 초콜릿과 같이 카페인을 함유한 음식을 먹을 경우 심장 박동수가 변하는 등의 증상이 있어 이러한 음식을 피하라고 권하는데, 환자가 이러한 음식을 원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조정해 보는 것이 좋다. 불안을 조절하기 위하여 술을 마시기도 하는데, 이러한 습관은 알코올 남용, 알코올 의존과 같은 다른 정신 질환뿐만 아니라 간 질환과 같은 신체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링크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링크 우울증 이란? = 기분이 언짢아 명랑하지 아니한 심리 상태. 흔히 고민, 무능, 비관, 염세, 허무 관념 따위에 사로잡힌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조울증,

dingdo.tistory.com

(우울증 테스트 바로가기)

 

<IQ 테스트> IQ테스트 무료, 문제 (아이큐 테스트)

IQ 테스트 검사 무료 아이큐 테스트 검사 _ IQ 뜻 IQ(intelligence quotient)는 요약하자면 지능 발달 정도를 나타내는 검사 결과로 나타내는 수치 입니다. 즉 IQ는 지능지수(知能指數)라고 하며, 다음 식(

dingdo.tistory.com

(아이큐IQ 테스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