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제기 절차

by 딩도 2024. 8. 6.
반응형


신용카드는 미리 결제를 하고 결제일에 이용대금을 치르는 시스템인데 만일 신용카드 이용대금에 대한 이의제기 절차는 어떻게 하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Q. 신용카드 이용대금 명세서를 확인해보니 제가 사용한 것보다 많이 나온 것 같은데 신용카드 이용대금에 대한 이의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신용카드 회원이 신용카드 이용대금에 이의가 있는 경우 서면, 인터넷 또는 전화로 신용카드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신용카드사의 조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조사결과를 통지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금융감독원에 재조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관련법령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 제24조의 9

_

이의신청 및 결과의 통지

신용카드사는 회원의 이의제기가 있는 경우 신용카드 발급경위, 신용카드 이용일시•이용내역•이용주체 등을 철저히 조사하여 그 결과를 회원에게 서면, 인터넷(회원에 도달된 것이 확인된 경우 만 인정함) 또는 전화로 통지합니다.

회원이 서면, 인터넷 또는 전화로 신용카드의 이용금액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경우 신용카드사는 이에 대한 조치를 마칠 때까지 그 회원으로부터 그 금액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관련법령
「여신전문금융업 법」제16조 제10항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제39조 제2항

 

_

금융감독원 조정요청
- 7일 이내 재조사 요청의 경우 -

신용카드업자는 신용카드회원이 조사결과 통지일로 부터 7일이내에 금융감독원에 재조사를 요청하는 경우 금융감독원의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신용카드대금을 청 구할 수 없으며 신용카드대금 연체를 이유로 「신용정보 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 중기관에 연체발생 정보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관련법령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제24조의 9 제2항

_

금융감독원 조정요청
- 신용카드사의 책임이 있는 경우 -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 결과,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 과정에서 신용카드사가 책임이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신용카드사는 이용대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부담합니다.

다만, 신용카드사가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결과에 불복하여 관할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관련법령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제39조 제4항

_

금융감독원 조정요청
- 회원의 책임이 있는 경우 -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 결과, 회원에게 책임이 있다고 밝혀질 경우 이용대금이 당초 결제일에 청구된 것으로 간주하여 신용카드사는 회원에게 지연배상금을 부담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결과에 불복하여 관할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관련법령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제39조 제5항

_

본 설명은 금융위원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신용카드 이용대금 및 대금결제, 이의신청은 각 카드사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