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서울 소상공인 자영업자 가스요금 신용카드 결제 방법

by 딩도 2025. 2. 24.
반응형


서울시는 물가 상승, 내수경기 악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힘보탬의 일환으로 가스요금에 대한 신용카드 결제 허용 대상을 대폭 확대한다고 합니다.

2025년 2월 이후 부터 서울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업자·소상공인·중소기업인 등 약 26만 명은 가스요금의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3년부터 도시가스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일부 가스요금에 대해 카드 결제가 가능해졌다고 하는데 그러나 대부분의 시·도에서 주택용 가스요금만 해당되고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이 이용하고 있는 일반용, 업무난방용, 산업용 가스요금은 제외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지난해(2024년 기준)부터 추진해 온 4개 카드회사(국민, 삼성, 신한, 현대카드)와 협의를 통해 대부분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이 사용하고 있는 일반영업용1* 및 업무난방용 가스요금도 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 일반영업용1 가스요금 : 목욕탕 및 폐기물처리시설을 제외한 영업시설에 공급되는 가스요금

또한 4개 카드회사 간 합의에 따른 가스요금의 신용카드 납부 범위 확대를 위해 지난 1월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도시가스회사 공급 규정」의 개정을 완료했습니다.

가스요금의 신용카드 납부 범위 확대를 위해서는 가스요금 납부 방법을 규정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도시가스회사 공급규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공급규정 : 「도시가스사업법」 제20조에 따라 도시가스사업자가 정하고 시·도지사가 승인하는 도시가스 요금이나 그 밖의 공급조건에 관한 규정

이로써 서울지역 도시가스 사용자 약 99.9%가 가스요금을 현금이 아닌 카드 결제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납부로 요금 납부의 편의성 증대뿐만 아니라 일시적 현금유동성 확보, 카드회사의 리워드 혜택 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요금 카드 결제 대상 변동 내용]


_

가스요금의 신용카드를 통한 납부는 도시가스회사 홈페이지, 콜센터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능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카드로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 관할 고객센터에 찾아가서 진행할 수 있다. 세부적인 방법은 관할 도시가스회사 콜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끝으로 정순규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내수경기 악화로 영업이 힘든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기 위해 도시가스회사, 신용카드회사와 협의하여 2025년 2월부터 카드결제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카드회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본 내용은 서울시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