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코레일 마스 (열차 철도 기차 위치 조회)

by 딩도 2025. 3. 18.
반응형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철도공사(사장 한문희, 이하 코레일)는 2024년 6월 통합여행플랫폼 사업인 ‘코레일 마스’(MaaS, Mobility as a Service)를 도입한 결과, 서비스 누적 이용건수가 2024년 말 기준 578만 건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열차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열차위치 서비스는 서비스 시작 이래 약 530만 건으로 가장 많이 이용했고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길찾기 서비스도 약 25만 회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레일 마스’는 승차권 예약 앱인 코레일톡에서 ①길안내, ②열차위치, ③주차정산, ④공항버스 예매, ⑤렌터카 예약, ⑥짐배송, ⑦레저 이용권, ⑧관광택시와 같이 교통과 여행 서비스를 상호 연계하여 고객의 일정 등에 맞춰 편안한 기차여행을 제공하는 코레일의 특화된 온라인 서비스를 말합니다.

특히, 렌터카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대비 약 20배 증가(2백건→40백건) 했고, 코레일 톡 앱에서 미리 주차비를 결제할 수 있는 주차정산은 약 6배(298백건→1,720백건) 증가했다고 합니다.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세계 각국의 항공사와 연계한 ‘항공+철도(Air&Rail)연계승차권’ 서비스도 제휴항공사가 26개*로 대폭 늘어나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으며 2024년 한해 1천 5백명이 이용**하여 전년대비 79% 증가(883명→1,580명)하였다고 합니다.
* (26개 항공사) 싱가포르, 핀에어, 가루다, 카타르, 몽골, 베트남, 샤먼, 에티오피아, 아시아나, 에어로멕시코, 중국 남방항공, 하이난항공, 케세이퍼시픽, 에티하드, 오스트레일리아항공, 로얄브루네이, SN브뤼셀, 스위스국제항공, 루프트한자, 대한항공, 에미레이트, 말레이시아항공, 아이슬란드항공, 에어캐나다, 사우디항공, 터키항공

** (이용인원) 2022년 8개사 70명 → 2023년 13개사 883명 → 2024년 26개사 1,580명

한편, 코레일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2024년 12월부터 렌터카, 짐배송, 관광택시의 영어, 중국어, 일본어 온라인 예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_

코레일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개발하고 있으며 2025년 3월부터는 열차 탑승 또는 도착시간에 맞춰 코레일톡으로 식음료 제품을 미리 예약하여 역사 매장에서 포장된 제품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는 식음료 예약서비스도 새롭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의 적극적인 협업과 다양한 교통서비스의 연계 제공으로 내외국인 관광객이 보다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하여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코레일 마스’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코레일 이민성 고객마케팅단장은 “지난해는 ‘코레일 마스’의 도입으로 철도 여행의 새로운 장을 연 한 해였다”며,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철도승차권과 ‘코레일 마스’ 상품을 한 번에 예약․결제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더욱 편리하게 개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본 설명은 국토교통부 안내로 작성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