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외래진료 본인부담 차등화 제도 알아보기

by 딩도 2025. 4. 1.
반응형


병원을 방문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의료비 부담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감기처럼 가벼운 증상부터 만성질환 관리까지 다양한 이유로 병원을 찾게 되지만 진료 횟수가 일정 기준을 넘으면 본인 부담금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외래진료 본인부담 차등화 제도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_

외래진료 본인부담 차등화 제도
외래진료 본인부담 차등화 제도란 연간 외래진료 횟수가 365회를 초과하는 경우 366회부터는 외래진료비의 9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일반적인 본인 부담률은 30%입니다.
※ 근거 :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 [별표 2] 제5
호의 2(2024.4.19. 개정)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4-131호 「외래진료 본인 부담 차등 기 준 등에 관한 고시」('24.6.28. 제정)

외래진료 본인부담 차등화를 도입한 이유는 과도한 외래진료에 따른 의료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고 본인 부담률 상향 조정을 통한 적정 의료이용을 유도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_

연간 외래진료 횟수 산정방법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외래진료 이용 횟수를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다만, 모든 사람이 차등화 적용을 받는 것은 아닌데 특정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차등화 적용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차등화 적용이 제외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Q. 모든 사람에게 차등화가 적용되나요?
아니요, 아래의 경우는 차등화 적용이 제외됩니다

✔️18세 미만 아동, 임산부
✔️중증•희귀·중증 난치•(잠복) 결핵으로 등록된 산정특례자가 해당 산정특례질환으로 진료받은 경우
✔️산정특례자이면서 중증 장애인인 경우
※ 단, 경증질환자로서 연 365회를 초과하여 외래진료를 받을 때는 차등화가 적용

Q. 외래진료 횟수에 약국 이용 횟수도 포함되나요?
아니요. 병•의원 외래이용(방문) 횟수만 산정하므로 약국 이용(방문) 횟수, 투약(조제) 일 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30일 치 고혈압 약을 처방받아도 외래진료 횟수에 30회로 포함되지 않고 외래진료 횟수 1번으로 산정

Q. 하루에 여러 병원을 가는 경우는 외래 진료 횟수가 어떻게 산정되나요?
하루에 여러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각 병원마다 외래진 료 횟수 산정, 하루에 같은 병원에서 2개 과의 진료를 받아도 2번으로 산정됩니다.

Q. 외래진료 이용 횟수는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요?
외래진료 이용 횟수를 파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확인 방법
- (The건강보험 앱) : 전체 메뉴 건강모아(건강iN) > 진료내용 > 외래진료 이용 현황

- (국민건강보험 대표 홈페이지) : 건강모아 > 나의건강관리 > 나의 의료이용 정보 외래진료 이용 현황

Q. 차등화 적용 시 본인부담상한액 환급금은 어떻게 되나요?
차등화 적용 외래진료 건은 본인부담상한액 환급금 산정에 서 제외되므로, 본인의 진료 이용 내역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_

본 설명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출처를 안내로 작성되었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공단 고객센터 (1577-1000) 또는 공단 홈페이지 (nhis.or.kr)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