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택배 분실 보상 신고> 택배 파손 보상 안내 (택배표준약관)

by 딩도 2022. 1. 27.
반응형


택배 분실 신고 및 보상방법

택배 파손 분실 보상 택배표준약관

_

혹시 ‘택배표준약관’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표준약관이란 건전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불공정한 내용의 약관이 통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거래 분야에서 표준이 되는 약관을 말하는데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심사 및 제정한 택배와 관련된 표준약관을 택배표준약관이라 합니다.

오늘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자료에 보도된
택배 분실 보상, 택배 파손 보상 및 택배 피해 예방 방법과
함께 운송물 파손, 훼손, 배송 지연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택배표준약관’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_


쉽게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
한 질문지의 사연을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친구에게 줄 선물을 온라인으로 구매했습니다.

주문한 물품이 도착하지 않아 택배사에 문의해보니 택배가 분실된 것 같으니 쇼핑몰에 문의하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쇼핑몰에서는 택배사에서 분실된 물품이라 해결해 줄 수 없다며 서로 책임만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택배 분실 보상에 대해 인터넷으로 검색하다보니 택배표준약관을 알게 되어 공정위에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라는 질문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올라 왔습니다.

 



1. 주문 후 분실 또는 파손된 택배는
어디에서 보상받는건가요(?)

분실 또는 파손된 택배는
택배 회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공정위가 심사/제정한 택배표준약관 제6장 22조에 따라 택배 분실 및 파손 등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택배 회사에 운송물 분실, 파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실물에 대해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한 영수증이나 물건값이 기재된 운송장 등의 손해입증서류를 고객이 택배사에 제출해야 하며 제출한 날로부터 30일 내에 택배 회사가 소비자에게 우선 배상해야 합니다.

[택배 보상 및 피해 예방 TIP]
가급적 택배표준약관을 사용하는 택배회사를 이용하면
택배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송물 파손, 훼손, 배송 지연 등으로 소비자에게 피해 발생 시배상 조건과 범위 등에 관한 택배표준약관을 사용하는 택배사가 소비자에게 유리하다는 사실

표준약관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택배 회사의
손해배상책임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2. 혹시 택배 거래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도
소비자가 택배표준약관을 통해 보호받을 수 있나요(?)

네 물론 입니다.

택배 거래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분쟁 조정 기구에 분쟁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택배표준약관 개정을 통해
많은 조항들이 신설되고 개선되었는데요

사업자 및 고객의 의무 조항을 신설하여 택배 사업자는 모바일 앱,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해 택배 수령인에게 화물접수, 취소, 환불, 배상 절차 등을 제공해야하며 콜센터와 같은 고객 응대 시스템을 운영하여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정보제공 확대, 우선 손해배상 등 택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권익증진과 함께 택배업계의 건전한 거래 질서 확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소비자가 택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천하는
택배 분실 또는 파손 피해 예방 방법 5가지를 꼭 확인하세요

① 배송 장소를 택배 사업자, 택배 기사와 협의하세요
물품 분실을 예방하기 위해 택배를 발송하는 사람은 반드시 수령인에게 발송 사실과 배송 예정일을 미리 알려 배송 여부를 확인하고 수령인 부재 시 수령 장소를 택배사업자 또는 택배 기사와 사전에 협의해야 합니다.

② 변질, 부패되기 쉬운 물품은
배송이 많은 시기를 피해 발송하세요
연말, 연초와 같이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시기에는 택배사의 사정으로 배송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선식품 등  변질, 부패되기 쉬운 물품은 물량이 많지 않은 시기에 발송해야 택배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③ 운송장에 물품 종류, 수량, 가격 등을
정확하게 기재해 주세요
택배를 보낼 때 운송장에 물품의 종류, 수량, 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물품이 분실되거나 훼손되었을 때 적절한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④ 운송장은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보관해 주세요
운송장은 발송인이 직접 작성해야 하며 배송 중 물품 분실, 파손 시 보상을 대비하여 택배가 도착할 때까지 운송장을 보관해야 합니다.

⑤ 발송 전 완충재를 이용해 꼼꼼하고 안전하게 포장해 주세요
파손, 훼손 우려가 있는 물품은 완충재를 이용해 꼼꼼하고 안전하게 포장한 후 포장 박스에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하여 택배기사에게 미리 안내하는 것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_

택배 분실 보상, 택배 파손 보상 및 택배 피해 예방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나요?

택배 분실, 파손 및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해
고민이시라면 지금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택배표준약관’을 확인해보세요

관련 궁금사항은 하단 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