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신청 방법

by 딩도 2022. 2. 10.
반응형


스마트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패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_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증 내용을 확인하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시범서비스가 4월에 실시되며, 정식 이용은 올해 상반기부터 '정부24' 앱, 하반기부터 통신 3사의 '패스' 앱으로 가능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는 행정안전부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보안 강화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자세한 안내 드립니다.

_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수록 사항과 그 진위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지난달 공포된 개정 주민등록법에 따라
서비스의 도입 근거가 마련됐습니다.

통신3사와 행안부는 이번 협약에 따라 본인 명의로 개통된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단말인증을 강화하고 공공 및 민간으로 활용기관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용자는 정부24와 패스 앱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신분확인번호(QR코드)와 주민등록증 수록사항을 화면에 표시하거나 QR코드를 촬영하는 식으로 주민등록증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활용처로는 ▲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또는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 편의점,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년자 여부를 확인할 때(멤버십 등 민간서비스 영역 포함) ▲ 공항, 여객터미널에서 탑승 시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 여부를 확인할 때 등이 계획되고 있다고 통신3사는 설명했습니다.

행안부는 다양한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민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으로, 이달 중 수요 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 예정

통신3사는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공공 서비스를 행정안전부와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패스를 통해 다양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_

관련 궁금사항은 하단 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