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
_
금융위원회·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정책서민금융상품인 과거 대출 연체이력 등으로 제도권 금융이용이 어려운 신용점수 하위 10% 최저신용자를 위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이 2022년 9월 29일부터 출시되었습니다.
_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에 앞서 아래와 같은 분은 아래조건을 100% 활용하시기를 서민금융진흥원은 추천 하고 있습니다.
1.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고 계신가요(?)
▶ "맞춤대출"을 통해 자금용도 및 개인별 상황에 맞는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해보세요.
▶ 근로자햇살론,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 햇살론유스, 미소금융
2. 고금리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 국민행복기금의 고금리 대안자금인 햇살론15를 이용해보세요.
(근로자햇살론,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 햇살론유스,
미소금융, 햇살론15 종합 총안내 정리글 출처)
_
■최저신용 특례보증 신청방법
자 이제 본문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상자
지원대상은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연소득 4500만원 이하 최저신용자로 햇살론15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인 이용이 어려운 대상자 입니다.
신용점수는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 단, 신청대상 해당 시에도 보증 및
대출심사에 따라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방법 출처)
_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내용
(대출한도) 최대 1,000만원 까지
* 최초 대출 시 500만원 이내에서 지원,
6개월 간 정상이용 시 추가대출 1회 가능
(금리) 연 15,9% → 성실상환 시 연 9.9%
* 성실상환 시 매년 3.0%p(3년 약정),
1.5%p(5년 약정) 금리 인하 혜택
(상환) 최장 6년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거치기간 1년(선택) + 상환기간 3년 또는 5년,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즉 요약 하자면 정상상환 유인을 위해 성실상환 시 대출기간에 따라 최대 6%포인트(최종금리 9.9%)까지 인하되며 대출기간 3년 약정 시 매년 3%포인트를 인하하고, 5년 약정 시엔 매년 1.5%포인트를 깍아주는 식 입니다.
_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방법
2022년 9월 29일부터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 앱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오프라인 상담을 통해 보증 신청이 가능하며, 이후 약정체결을 거쳐 협약 금융회사 앱 또는 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대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주·전북은행 등 2개 협약 금융회사에서 대출이 이뤄지며, 전산개발 등 운영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9개 저축은행으로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올 4분기 웰컴저축·하나저축·DB저축·NH저축은행으로, 내년 상반기엔 신한저축·우리금융저축·BNK저축·IBK저축·KB저축은행 등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번 상품은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건전한 대출 이용을 위해 보증 신청 시 서금원 금융교육 이수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또 최저신용자 특성을 감안해 신용정보 뿐만 아니라 자동이체 이력, 상환의지 등 비금융·대안정보를 다양하게 반영한 상환능력 평가를 실시할 예정 입니다.
_
금융위 관계자는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웠던 최저신용자를 지원해 연체경험 등으로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의 불법사금융 피해 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금융위는 "최근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세지나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증가로 인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서금원은 햇살론,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중인 서민에 대한 단순 제도안내 외에는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광고를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디.
본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