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청년농업인 농지확보 확대 (청년 농부 지원사업)

by 딩도 2022. 10. 23.
반응형


청년농업인 농지확보 제도 개선 및 업무협약 체결

청년 농부 지원 제도

_

농림축산식품부의 최근 발표 조사에 따르면
청년농업인에 대한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업과 스마트 기술이 접목되면서 성공률이 많은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 하지만, 땅 면적이 비교적 좁은 우리나라에서는 농지를 확보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 청년농업인들을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농지확보에 대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에 자세한 안내 드리겠습니다.

_

■지정 기관 협업을 통한 농지확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어촌공사,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3개의 기관이 협업을 통해 임대 농지위에 온실 등 시설 설치, 장시간의 운영을 지원하는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습니다.

_

생애 첫 농지 취득 시, 정부지원 외 자기 비용 부담분 보증

청년농업인들이 첫 농지를 취득할 경우 부담하는 자기비용 부담분에 대하여 농신보에서 보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청년농 등 농업인들이 생애 첫 농지 취득을 하는 경우 농지관리기금으로 3.3㎥ 당 50,975원을 상한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농지가격이 높은 지역의 경우가 있어 어려움을 겪었는데 농신보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자기비용부담분에 대해 최대 3억원의 운전자금 보증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_

청년농 임대농지 비닐하우스 설치 시 보증지원

원활한 농작물 확보를 위해 꼭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할 시설이 바로 '비닐하우스' 입니다.

청년농들이 설치하는 시설물에 대해 농신보에서 보증을 실시하여 설치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지 임대기간(5~10년)을 농신보 보증기관(15년)과 일치시킨'생애주기별 맞춤형 농지은행' 장기임대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존 임대농지 내 비닐하우스 설치는 근저당권이 설정되지 않아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어려웠지만 이번 제도가 개선되어 적은 부담으로 설치를 할 수 있게 된게 큰 장점 입니다.

 



_

농림축산식품부는 대한민국 청년농업인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고 하며 청년농업인들이 가득한 농업사회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니 계속 지켜봐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농업에 진심인 나라 대한민국 이네요)

_

본 내용은 농림축산식품부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