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내구제 뜻 내구제 대출이란 (사기 주의)

by 딩도 2022. 10. 26.
반응형


내구제 대출 뜻

내구제 사기 주의

_

요즘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에서 대출 홍보로 유행하는 사기 수법인 내구제 대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_

 

내구제 대출이란(?)
내구제 대출이란 '나를 스스로 구제하는 대출'이라는 뜻입니다.

내구제 대출이란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금융권 대출이 막힌 사람이 불법업자에게 핸드폰을 넘기고 대출을 받는 방식의 불법사금융을 말합니다.

흔히 휴대전화(휴대폰) 대출 혹은 휴대전화(휴대폰) 깡이라고도 합니다.

_

 

내구제 대출 피해 발생 과정
내구제 대출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내구제 사기 범인들은 전단지나 인터넷(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 이렇게 쉽게 급전을 제공해 준다는 감언이설로 대상을 물색합니다.

 

급전이 필요한 피해자는 광고에 적혀 있는 연락처로 연락 이야기하다가 “휴대전화를 개통해서 넘기면 1대당 돈을 융통해 주겠다.", "통신료 등은 내지 않아도 된다.”라는 말을 믿고, 개통한 기기당 일부 현금을 받은 후 휴대전화를 범인에게 넘기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피해자는 과도한 빚을 지게 된다 합니다.

 

유심이 장착된 휴대전화는 소액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업자는 피해자의 명의로 게임머니, 상품권 등을 결제합니다.

피해자는 몇 달 뒤에 통신요금과 소액결제 대금 등이 포함된 수백만원 상당의 요금을 청구 받게 되며 뿐만 아니라, 대출업자는 피해자가 넘긴 휴대전화나 유심을 범죄조직에 넘겨, 금전적 이익을 챙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안좋은 범죄조직에 넘어간 휴대전화는 일명 대포폰으로 사용되어 보이스피싱이나 불법 사금융의 피해자를 속이는 데에 악용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범죄에 연루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피해자가 넘긴 휴대전화는 속칭 대포폰이 되어 다른 이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전기통신사업법은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타인에게 넘긴 행위 자체를 처벌합니다.

대출을 위해 만든 휴대전화 때문에 범죄에 연루되는 것입니다.

 

 

_

내구제 대출 사기 피해 현황
실제로 내구제 대출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대포폰 통계를 확인해 보면 20년에서 21년에 6배 이상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즉 내구제 대출 사기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구제 대출의 피해는 중장년층과 청년층에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며 또한 피해자는 공범으로 낙인찍힐 수 있다는 두려움에 신고를 꺼려 한다 합니다.

내구제 사기가 실제로 어떻게 발생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주요 피해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20년 5월부터 6월경 네이버 카페 등에서 급전이 필요한 명의자들을 모집하고, 대출을 위해 휴대전화 가입서를 작성하도록 한 후, 제출된 신분증 사본을 이용하여 위조 신분증을 만들어 피해자 몰래 다수의 휴대전화를 개통하는 방법으로 휴대전화 200여 대를 개통

 

2. ’21년 2월부터 4월경 인터넷 등에서 대출을 도와준다고 홍보하고 대출 의뢰자를 만나 “휴대전화를 개통하고 상품권 등을 소액결제하여 상품권 판매금을 현금화해야 한다"라고 속이고 변제 때까지 돈을 관리하겠다며 피해자 명의의 유심을 보관하던 중, 소지하고 있던 휴대전화(공기계)에 유심을 삽입하고 미리 알고 있던 개인 정보를 이용하여 피해자 몰래 게임 아이템을 수십 회에 걸쳐 5백만 원 상당 구매 편취

이렇듯 내구제 대출 사기 가해자는 돈이 필요한 피해자들의 간절한 마음을 파고들어 범죄를 저지른다고 합니다.

 

_

4. 내구제 대출 사기 피해 예방법
내구제 대출 사기를 막기 위해서는 다들 알고 있다시피 가장 중요한 피해 예방 방법은 정식 등록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대출을 받기 전 등록 대부 업체를 조회해 볼 수 있는 (https://fines.fss.or.kr/fines/plis/moneyLenderSearch/MoneyLenderSearch.getMoneyLenderList.do) 등록대부업체 통합조회 사이트에서 업체를 조회해 보는 것이 사기 예방에 가장 좋은 방안입니다.

 

 

서민금융위원회와 경찰은 꼭 등록된 금융기관인지 확인하고 대출을 받으시길 권고하고 있으며 대출이 쉽지 않으시다면, 신용회복위원회나 서민금융진흥원 등 관련 기관에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합니다.

 

_

본 내용은 신용회복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