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아마존 등 구매한적 없는 해외 결제 문자 사기 주의
_
혹시 이런 문자 받아보신적 있으세요?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택배 배송문자메시지, 결제 확인 메시지, 기프티콘 등 상품권 관련 메시지 등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통해 더 많은 것들을 주고받게 되고, 이를 악용한 ’스미싱 범죄‘ 또한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_
스미싱이란(?)
스미싱(smishing)은 문자메세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하여 금융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수법을 뜻합니다.
피싱이란(?)
피싱(Phishing):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 '스미싱'은 '보이스피싱'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신종사기수법인데, 대중들에게 잘알려져있음에도 스미싱 범죄율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점 다양해지는 수법으로 우리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 스미싱 범죄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떻게 예방해야하는지, 만일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자세힌 안내 드리겠습니다.
_
■스미싱 사례
단순 스미싱의 경우 택배 관련 스미싱, 공공기관 사칭 스미싱, 지인 사칭 스미싱, 선물 관련 스미싱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_
아래와 같은 문자는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고객님의 주소가 잘못됬다 또는 배송지연이다 문자 링크를 눌러서 배송지 변경 또는 배송일정을 확인해라
▶절대 문자 링크 누르지마시고 최근 택배를 시키적 있나 생각 해보시고 문자 링크를 누르기보다는 아마존, 쿠팡, 11번가, G마켓, 네이버페이 등 직접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배송조회 또는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_
• 고객님의 차량 또는 민원이 접수됬다 문자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봐라
▶차량 과태료나 불법주차 또는 개인 민원 등도 직접 공공기관 앱이나 공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문자 링크를 누르지마시길 바랍니다.
_
• 또는 가족이나 지인 이름으로 ”엄마 나 핸드폰 잃어버려서 지금 연락아 안돼 여기로 문자해줘“
▶문자로 대화하지말고 직접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면 전화로 지인이나 가족의 목소리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문자로 얼마를 이체 해달라는 대화를 오고가면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_
• 크리스마스, 연말, 연초, 연휴 행사 쿠폰, 상품권이 도착 했습니다 문자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봐라
▶할인 쿠폰이나 상품권 같은 경우도 그 쇼핑몰 앱이나 홈페이지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문자 링크를 누르지마세요
_
• OOO고객님 주문하신 물품 해외결제 되었습니다 (정상처리완료) 궁금사항은 문의전화로 문의바랍니다.
▶ 문의전화로 문의시 상담원 연결 후 "명의가 도용된 것 같으니 고객님을 위해 대신 경찰에 신고해 주겠다"라며 사기치는 스미싱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일 수 있습니다.
해외결제를 한건 맞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만약 결제 한게 있으면 앞서 드린 설명처럼 아마존, 쿠팡, 11번가, G마켓 네이버페이 등 그 쇼핑몰에 직접 확인 또는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해당 카드사에 가맹점으로부터 매입신청이 접수되었는지를 우선 확인하도록 하며, 매입신청이 접수된 경우 본인 사용이 아님을 밝히고 해당 카드사용의 적정성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하도록 해야 합니다.
_
■해외 결제 승인 문자 사기 대처방법
앞서 드린 설명처럼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이메일이나 문자를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며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_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할 수 있습니다.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는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_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 내역을 확인 후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_
■스미싱 사기를 당한 경우
실수로 문자를 받고 문의전화나 문자 링크를 누른 경우, 문의전화를 하고 그냥 이체나 사기 피해 없이 넘어간 경우는 문자 삭제 조치만 하셔도 되지만 만약 이체나 핸드폰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는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_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점검해보세요.
①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
②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③ 서비스센터 방문
또한 스마트폰에 깔려있는 기존 공동인증서 폐기·재발급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같은 갤럭시는 바이러스 확인 백신앱이나 파일정리앱으로 쉽게 가능하지만 아이폰 같은 경우는 해킹 검사를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폰 해킹 확인방법)
_
돈을 주고 이체한 사기를 당한경우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_
본 내용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모든 개인정보 유출 확인방법 안내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