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동차보험 과납 보험료 환급조회 통합시스템 사이트

by 딩도 2022. 11. 17.
반응형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환급신청 사이트

 

자동차보험 휴면보험금 조회

 

_

 

자동차보험 이란(?)
자동차 보험은 이름그대로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입니다.

 

대한민국 등 많은 선진국은 자동차 구입을 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물론, 본인이 차량을 운전하다 차량이 파손되거나, 혹은 다른 기물을 파손하게 될 경우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자동차로 인해 발생한 물적/인적 피해는 모두 보상이 가능하며 단, 사고를 낸 운전자가 음주운전, 약물운전 등 중대범법행위를 했을 때 보상은 제외됩니다.

 

원래는 (주)한국자동차보험에서 운영하던 공보험이었습니다.

 

그러다가 1983년 민영화되면서 한국자동차보험은 DB그룹으로 넘어가 동부화재해상보험을 거쳐 현 DB손해보험으로 이어졌고, 이에 따라 독점 체제가 풀려 다른 민간기업도 대거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손해보험업체가 종합보험업체로 허가 받으려면 자동차 보험 허가를 취득해야 합니다.

 

[보험 종류에 따른 분류]
책임보험
종합보험
운전자 보험

 

[차종에 따른 분류]
일반 자동차보험(개인 자동차보험)
업무용 자동차보험
영업용 자동차보험
이륜자동차보험
이륜자동차 출퇴근보험
무상운송보험
유상운송보험

 

[자동차보험 취급사]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애니카)
캐롯손해보험 (퍼마일)
하나손해보험 (에듀카)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하이카)
흥국화재
AXA손해보험
DB손해보험 (프로미)
KB손해보험
MG손해보험

 

_

■자동차보험 과납 보험료 환급조회 통합시스템

 

혹시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AIPIS에서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과납 보험료 환급조회 통합시스템을 알고 계신가요?

AIPIS란(?)
AIPIS는 자동차보험 계약자 및 피해자가 과오납 보험료 및 휴먼보험금을 한 곳에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및 휴면보험금 통합조회서비스" 입니다.

환급 조회방법은 간단합니다.

 

자동차보험 과납 보험료 환급조회 통합시스템(https://aipis.kidi.or.kr:1443)홈페이지 에서 과납보험료 환급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진행과정 요약]
1. 피보험자 본인의 본인인증 이후 조회가능

과납보험료 환급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호법에 따라 본인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휴대폰인증을 통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2.가입경력 관련 환급신청은 '계약체결 당시 고객님의 가입경력이 3년 이내(신규~1년 미만, 1년이상 2년미만, 2년이상 3년미만)인 계약'을 대상으로 하며, 보험사기피해 관련 환급신청은 '보험사기피해사고 발생 이후 가입하신 보험계약'을 대상으로 합니다.

가입경력과 보험사기피해 관련 이외의 환급신청은 현재 신청일 기준 과거 5년 내 체결된 보험계약을 대상으로 합니다.

*조회시점 기준 최근 5년의 계약사고내역 및 보험가입경력을 확인하고, 자기차량의 세부사항이 정확한지 차명코드 조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환급조회 화면에서 환급유형을 선택하시고 필요한 경우 파일을 첨부 한 후 환급을 요청하시면 해당보험사에 요청하신 내역이 전송

 

*환급유형 및 첨부화일은 스스로 검토하셔야 하므로 신중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신청하신 내용에 대한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5일(영업일 기준) 이후 3개월간 조회가 가능하며 확인 후 해당보험사에 문의하여 환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환급관련 문의사항 및 차량세부사항 오류에 관한 정정 요청은 해당계약의 보험사 또는 현재 가입하고 계신 보험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_

■자동차보험 휴면보험금 조회

 

과납보험료 환급 조회 말고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자동차보험 휴면보험금 조회를 제공하고 있으니 함께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