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미성년자 신용카드 발급 방법 조건

by 딩도 2022. 11. 29.
반응형


미성년자 신용카드 발급

_

 

신용카드란(?)
신용카드(信用Card)는 현금을 갈음하는 수단으로 일정기한 후 변제하는 조건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기능을 가진 카드를 말하며 즉 현재 소비를 미래 소비로 지연하는 수단입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보다 편리한데 할부가 가능하고 결제대금을 나중에 청구 할 수 있으니 당장 돈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한게 큰 장점 입니다.

_

■미성년자 신용카드 발급

 

많은 미성년자들이 궁금한 질문이 “미성년자도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지?” 입니다.

원래 신용카드는 일정한 신용도가 있는 민법상 성년, 즉 만19세 이상이며, 본인여부가 확인되는 사람에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관련법령
「여신전문금융업법」 제 14조제3항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제6조의7제2항•제3항
「민법」 제4조

 

_

 

다만 다음의 요건을 갖춘 미성년자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법」 제38조에 따른 자립지원 등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필요에 따라 불가피하게 신용카드를 발급해야 하는 경우

 

➡18세 이상인 자로, 발급신청일 현재 재직(在職)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

 

➡12세 이상인 자가 직불카드와 신용카드의 기능을 동시에 갖춘 신용카드로서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할 목적으로 발급하는 경우

 

*관련법령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제6조의7제2항

 

 

_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발급신청일 기준으로 신용카드 한도액이 신용카드업자가 정하는 기준에 따른 개인신용한도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준일 현재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 그리고 개인신용평점의 상위누적 구성비가 93% 이하이거나 장기연체 가능성이 0.65% 이하여야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신청 시 유의사항]

①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발급 받고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는 해지하여 불필요한 연회비 납부 및 신용카드 분실 등에 따른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카드발급을 신청 후 최초년도 연회비는 반드시 납부해야 하며,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신용카드의 연회비는 부과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는 카드 해지를 통해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신용카드는 미래의 소득을 현재화시켜 사용하는 것이므로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을 자제하고, 본인 소득 수준 및 상환 능력 등을 고려하여 이용한도를 설정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④ 신용카드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회원에게 연회비 등을 통 해 부담시키고 있으므로 제공되는 서비스 및 연회비 등을 충분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신용카드사가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월에 일정금액 이상을 사용 해야 하기 때문에 부가서비스만 보고 신용카드를 받급받 을경우 과소비에 의한 부채만 증가하게 됩니다.

 

⑤ 또한 국내외 겸용카드(VISA, MasterCard, AMEX, JCB 등)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나 국내전용카드에 비해 연회비가 비싸고 국내 이용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해외에서의 신용카드 사용계획이없는 경우에는 국내전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연회비를 절약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_

 

본 내용은 금융감독원 및 생활법령정보 포탈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안내는 하단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