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테스트 링크
성인 adhd 자가진단 검사
_
■성인 adhd 증상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과잉행동) 장애’라고 번역합니다.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거나 과다한 활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차가 있고 영아기부터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소아기에 증상이 진단 가능할 정도로 개화하는 시기에 진단 가능하고 소아청소년 ADHD가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것이 성인 ADHD입니다.
증상은 개인차가 있으며, 과잉행동/충동성과 주의력 결핍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ADHD-C), 주로 주의력 결핍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ADHD-PI), 주로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ADHD-PH)로 나뉩니다.
ADHD의 증상 ADHD의 진단 기준은 단순하지 않는데 현재 증상과 과거 이력, 동반질환 유무, 혹시 ADHD가 아닌 다른 질환이 주의력 저하를 유발하지는 않았는지 등에 대한 전문의의 종합적인 판단을 통하여 진단합니다.
대략 75%의 ADHD는 동반하는 다른 정신 질환이 있으며 이러한 동반질환들은 강박장애, 품행장애, 성격장애, 그리고 기분장애에 걸친 다양한 질환을 포함됩니다.
이 동반 질환들은 선천적인 요인일 수도 있으나 후천적으로 성장 시기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앞서 설명 한것처럼 성인adhd는 성인이 되어서도 ADHD가 완치되지 않아 생기는 후유증인데 아동, 청소년기의 충동성과 과잉 행동은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줄지만 집중력 결핍은 잘 개선되지 않습니다.
웹코믹 xkcd 1106 ADD 학생 때는 공부만 신경쓰면 되었지만 성인이 되어 독립하면 집안일부터 수습이 안 된다고 합니다.
반려동물 밥 주기, 장보기, 빨래, 청소, 각종 요금 제 때 내기 등, 보통 사람들은 잊지 않고 챙기는 일들이 ADHD 환자에게는 힘든데 지능지수는 80 이상으로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따라서 우울증, 강박증 같은 정신질환에 걸리기 쉬운데, 이 또한 집중력을 비롯한 인지 기능을 저해한다고 합니다.
최근 신경정신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만 6-18세 사이 아동/청소년 ADHD 증상들이 잘 알려져 있으나, 성인에게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동, 청소년기에 ADHD 진단을 받았거나, ADHD가 의심되는 행동 양상을 보였을 때만 진단한다고 합니다.
아주 어린 아기일 때부터 ADHD 환자는 다른 정상 아기와 구별되는 특징을 보이며, 어릴 때 지닌 뇌의 구조적 장애가 성장으로 해결되지 않았거나 치료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성인ADHD로 병이 이어집니다.
ADHD는 어릴 때 지닌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나이가 들면서 각 증상이 심했던 만큼 그대로 집중력 부족으로 전환되기에 주의집중력 결핍으로 인해 학력이 낮거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확률이 높고 ADHD 환자의 75%가 지니는 동반질환의 악화 등으로 전체적인 삶의 질을 정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치료 성공률 또한 낮아진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집중만이 안 되는 경우 과잉행동을 의미하는 H자를 빼고 'ADD'라고 불렀던 적이 있으나, 이후 DSM-5에서는 더 이상 이 명칭을 사용하지 않으며, ADHD-PI, ADHD-PH, ADHD-C, ADHD-NOS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보통 남성 비율이 여성 비율보다 높지만 ADHD 증상들이 나타나는 방법의 차이와 진단 회피로 인해 여성 ADHD가 실제보다 과소 진단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성인 ADHD 증상을 과장하는 사례가 많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DSM-IV 이후 등장한 신경정신질환이 끼워 맞춰지는 범위가 넓기 때문이며 특히 단지 직장이나 사회에서 부적응하는 것, 그리고 아마도 주변 환경 혹은 자기 자신이 요구하는 과다한 업무량에 짓눌려, 스스로를 성인ADHD로 진단하고 병원에 찾아 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정신증이나 신경증이 있다기보다는 성격장애의 범주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_
■성인 ADHD 테스트
성인 ADHD의 진단기준은 기본적으로 아동기의 진단에 사용하는 기준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아주 조금 차이가 있다면 아동기에는 9개의 핵심증상 가운데 6개 이상이 있어야 진단할 수 있는데 성인기에는 5개만 있으면 진단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아동기에 ADHD로 이미 진단된 적이 있다면, 새로 진단할 필요 없이 현재 증상이 얼마나 나아졌는지만 평가하면 될 것 입니다.
여튼 성인 adhd 테스트 검사는 총 22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_
저의 결과는(?)
전 4점으로 낮은 수치에 ADHD가 의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0점 미만 : ADHD가 의심되지 않음
20점 이상 : ADHD가 의심됨
설명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거나 과다한 활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것이 ADHD의 특징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차가 있고 영아기부터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소아기에 증상이 진단 가능할 정도로 개화하는 시기에 진단 가능합니다.
소아청소년 ADHD가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것이 성인 ADHD입니다.
대략 75%의 ADHD는 동반하는 다른 정신 질환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반질환들은 강박장애, 품행장애, 성격장애, 그리고 기분장애에 걸친 다양한 질환을 포함합니다.
이 동반 질환들은 선천적인 요인일 수도 있으나 후천적으로 성장 시기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유형
ADHD는 증상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과잉행동 및 충동 우세형"으로 이러한 경우는 과잉행동과 충동적인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주로 행동이 눈에 띄게 산만하고 차례를 잘 지키지 못하며 남의 일에 간섭을 많이 하는 유형입니다.
두번째는 "주의력 결핍 우세형"으로 이러한 경우는 부주의하지만 산만한 행동은 보이지 않습니다. 보통 공상에 잘 잠기고, 잘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느리고, 할 일을 제대로 마무리 하지 못하는 유형입니다.
세번째는 "복합형"으로 위의 두 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특징
사소한 실수가 많음, 세밀한 작업능력이 떨어짐
집중력 부족(회의를 하거나 글을 읽을 때 시간이 길어지면 산만해짐, 딴짓이 심함)
실행기능 저하(주어진 일을 끝마치지 못하거나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일 체계화 및 계획 실행이 매우 어려움)
정리가 어려움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정리정돈을 잘 하지 못함, 물건 둔 곳을 잘 기억하지 못함, 순서를 정하는 것이 어려움)
능력을 인정받기 어려움 (단순반복 작업을 지루해함)
과잉행동 (앉아 있을 때에도 손발을 움직임)
충동/감정 조절 장애
음주, 흡연 조절이 어려움 (항상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심, 혼자 술을 마심, 음주운전)
게임, 도박에 몰두함 (기준은 일상과 자기가 해야할 일을 포기하고 몰두하는 것을 의미한다.)
싸움이 잦음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함, 시간관리가 어렵고 자주 지각을 함, 지시를 따르지 않음)
이성에 대한 유혹에 약함
음주가무를 지나치게 좋아함
경제관념이 부족함 (충동구매, 과소비, 노는 것에 돈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등)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함
충동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여러 실수와 잘못을 저지르기도 하며, 이로 인한 갈등 및 곤경을 회피하고자 거짓말로 숨기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덜렁댐(깔끔히 정리하지 못함, 급히 행동함, 과잉행동)
조용한 성인 ADHD의 경우 손발을 꼼지락거림
편히 쉬지 못함 (생각을 시작하면 계속 생각함)
_
같이 해봐요
(성인 ADHD 테스트 링크 바로가기 출처)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