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주민등록증 발급 장소 다른지역 전국 주민센터 가능 (신규 발급 및 재발급 포함)

by 딩도 2023. 1. 13.
반응형


주민등록증 발급 장소 다른지역 전국 주민센터 가능

 

_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주민등록지 관할 시․군․구에서만 가능하던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이 2023년 1월 12일(목)부터 전국의 모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해 진다고 밝혔습니다.

2008년 2월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할 경우, 거주지와 상관없이 발급 받을 수 있었으나 신규 발급은 주민등록지에서만 신청이 가능하여 주민등록지와 생활권이 다른 17세 이상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의 불편이 있는 등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번 주민등록법 시행령 개정(’22.7.11. 공포, ’23.1.12. 시행)을 통하여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기관을 주민등록지의 시장․군수․구청장에서 전국의 모든 시장․군수․구청장으로 확대했습니다.

발급된 주민등록증의 방문 수령기관도 전국으로 확대되었는데 이전에는 발급된 주민등록증 수령 시 발급을 신청한 기관 또는 주민등록 기관만 선택할 수 있었으나 2023년 1월 12일부터는 제3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지정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후 이사나 여행 등이 계획되어 있는 경우에도 다른지역에 이사지나 여행지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이 가능해집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한 경우 우편 수령(등기우편 수수료 본인 부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민등록증 제작 후 신청자에게 바로 배송하므로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할 필요 없이 빠르게 수령 가능합니다.

 

 

_

더불어 2월 1일부터는 정부24를 이용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우선, 담당 공무원에게 제출해야 하는 사진(3.5㎝×4.5㎝, 6개월 이내 촬영한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파일(JPG 형식)로 등록하고 지문 등록 기관을 지정합니다.

 

이후, 지문 등록 기관으로 지정한 읍․면․동 주민센터를 6개월 이내 직접 방문하여 담당공무원에게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문을 등록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6개월이 지나면 정부24에서 신청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은 자동 반려 처리됩니다.

행정안전부 차관은 “그동안 주민등록증 신규발급·수령에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번에 개선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생활 속의 작은 불편을 찾아내 제도를 개선하고 서비스도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