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챗gpt 저작권 (chat gpt 저작권 상업적 이용)

by 딩도 2023. 2. 22.
반응형


챗gpt 저작권

chat gpt 저작권 상업적 이용

 

_

 

챗gpt(ChatGPT)는 OpenAI에서 학습된 대형 언어 모델입니다.

 

이 ai 챗봇 모델은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 중 하나로 인간과 대화하며 자연스러운 대화를 제공합니다.

챗gpt(ChatGPT)는 이전에 수많은 대화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모델은 챗봇, 개인 비서, 질문 및 답변 서비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챗GPT는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이며 공개 단 일주일 만에 하루 이용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지금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소설, 논문 작성, 번역, 노래 작사·작곡, 코딩 작업 등 광범위한 분야의 업무 수행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AI와는 확연이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_

■챗gpt 저작권


앞서 말한 것처럼 챗gpt는 논문, 노래 작사 또는 작곡, 블로그 글, 카페 글, 소설 책 글 등 다양한 정보를 매우 자세하고 빠르게 제공하는데 과연 챗gpt로 만든 자료의 저작권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_

저도 그냥 대충 챗gpt를 이용해봤는데 하나의 소설 내용을 그대로 너무 재밌게 이야기를 써주어서 조금 소름돋았습니다.

 

과연 “이대로 사용해도 저작권은 괜찮을지”에 대한 내용을 찾아봤는데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136조 제1항은 다른 사람의 생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소설, 시, 논문, 강연, 사진, 비디오 등을 원작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남에게 보여주는 행위를 처벌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우선 챗gpt자체가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하려면 이게 저작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찾아봐야 합니다.

출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국가법령정보센터에 보시면 저작권법상 '저작자'는 '저작물을 창작한 자'이며 우리 저작권법 제2조 제1호도 '저작물'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을 말한다고 정의합니다.

 

과거 미국 저작권청(US Copyright Office)은 AI가 독자적으로 그린 미술 작품 '파라다이스로 가는 입구'의 저작물 인정 소송에서 '인간'의 창작물이어야 한다는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작물로 등록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챗GPT가 작성한 소설과 곡 작곡, 논문 등 그대로 낸다고 해도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하지는 않으며 챗GPT가 만든 창작물은 인간의 창작물이 아니어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결론만 요약드리자면 챗gpt같은 AI는 저작자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를 따지기 어렵다고 합니다.

 

허나 챗GPT 같은 게 더 진화하면 인간이 만든 것과 비슷하거나 뛰어넘는 수준의 결과물이 나온다면 이마 전 세계적으로 인한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인정 문제는 논란이 커질 전망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챗gpt가 독자적으로 창작을 하는 수준의 AI 챗봇이라면 저작권은 누가 가져야 하는지 원론적으로 보면 챗gpt가 되어야 하지만 AI가 아직 법적 권리의 주체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점에서 AI 알고리즘을 개발한 사람 또는 이 데이터를 통해 AI를 학습시킨 사람이 저작권자가 돼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게 우리가 법이라는게 어차피 사람이 만든것 입니다. 즉 챗gpt에 저작물 정의 규정을 개정해 AI 자체에 저작권을 부여한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거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우리 저작권법은 저작권 침해에 따른 형사책임도 규정하고 있는데 챗gpt가 저작권을 가지려면 로봇이 형사상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법 개정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 입니다.

 

민사 또는 형사상 법 체계를 뜯어고치는 것은 물론 챗gpt같은 AI의 법적 신분이나 권한을 새로 성립해야 하는 과제라고 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ai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지만 국가 법적으로 전 세계적인 입법례가 없는 상태 라면서 이대로면 충분히 저작권법이 변동 될 수 있다고 합니다.

 

 

_

■chat gpt 저작권 상업적 이용


챗gpt는 저작권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지 직접 물어봤습니다.

ChatGPT 자체에 대한 상업적 이용은 제작자인 OpenAI의 이용 정책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OpenAI는 상업적인 용도로 ChatGPT를 이용하는 경우 별도의 라이선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를 이용하여 생성된 텍스트의 경우, 이는 생성된 텍스트의 저작권이 생성한 사람(유저)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생성된 텍스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는 해당 텍스트의 저작권자에게 문의하시고,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_

 

최종 결론은 챗gpt로 만든 텍스트 경우에도 이 텍스트를 생성한 유저에게 있다고 말합니다.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챗gpt 저작권 문제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