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택 종류 정리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빌라 차이)

by 딩도 2023. 2. 23.
반응형


주택 종류 정리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빌라 차이

_

살면서 가장 필요한 건 의식주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의 집은 안락하고 더울 땐 햇빛을 추울 땐 바람을 막아주고 잠잘 곳을 제공하는 주거공간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근데 부동산으로 주택을 알아보면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빌라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들의 특징과 차이점은 어떤 게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_

대한민국에는 다양한 종류의 주택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종류로는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빌라가 있습니다.

이들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_

■단독주택


주택을 거주하는 가족 혹은 개인이 단독으로 소유하고 사용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건물 내부 및 외부 공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디자인 및 리모델링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대지 면적이 크고 개별적인 입구와 주차장이 제공됩니다.

*단독주택은 공동주택을 제외한 주택이며 가정어린이집, 공동생활가정,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도 단독주택에 포함

[단독주택의 종류]
• 일반 단독주택: 방, 부엌, 출입구, 화장실을 갖추고 즉 한 가구가 살 수 있는 주택을 말함

• 다가구 단독주택: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주택

• 영업겸용 단독주택: 주거용 공간이 영업용 공간과 같거나 더 많은 주택을 말함

 

_

■아파트


주택 단지 내 다수의 가구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5층이상 주택을 말하는데 주택 단지 내에 다양한 시설이 제공되며 보안 시설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아파트는 주택 단지 내 주차장, 공동 시설 등을 관리하는 관리인이 존재합니다.

 

_

■연립주택


단지 내에 다수의 주택이 연속적으로 붙어있는 주택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아파트와 달리 개인적인 입구 및 주차장이 제공됩니다. 주택 단지 내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_

■도시형 생활주택


도심지에 위치한 아파트와 유사한 공동주택을 말하고 아파트보다는 보다 작은 면적의 주택으로 주로 1~2인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다양한 시설이 제공되며, 대중교통이 용이한 게 장점이고 요즘 특히 많이 건설되는 주택유형 중 하나입니다.

 

_

■오피스텔


오피스텔은 주택이라기보다 주거와 상업이 함께 이루어진 건물을 말합니다.

*업무공간이 50% 이상이고 주거공간이 50% 미만

 

오피스텔은 일반적으로 주거 공간과 상업 공간이 분리되어 있고 주거 공간 내에도 다양한 시설이 제공됩니다.

아파트와 달리 보안 시설이 강화되어 있으며, 주차 공간이 제한적입니다.

_

■빌라


대규모 공동주택과는 달리 개별적인 입구 및 주차장이 제공되며 일반적으로 대지 면적이 크고, 전용 정원이 있습니다.

 

단독주택과 유사하지만, 동시에 주거 지역 내에 위치하며 빌라마다 다르지만 보안 시설은 크게 강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는 주거 지역 내에 위치하며 단독주택과 연립주택의 중간 정도의 크기입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