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안전벨트 교체주기 (안전벨트 교체비용)

by 딩도 2023. 3. 18.
반응형


안전벨트 교체주기

안전벨트 교체비용

_

탑승자를 좌석에 고정하는 끈 형태로 된 안전장치인 안전벨트는 운전면허시험에서도 가장 먼저 배우는 과정이고 운전 전에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과정이 안전벨트를 매는것 입니다.

안전벨트의 원리는 차량 충돌 시 인체는 충격량을 견디지 못하고 사방으로 튀게 되는데 대형 교통사고가 나면 차량의 유리를 뚫고 튕겨 나가는 것이 대표적 사례이며 유리뿐만 아니라 충격으로 차량 문이나 심지어는 선루프가 열리면서 문이나 선루프를 통해 그대로 날아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튕겨 나가지 않더라도 차량 내부의 핸들, 기어봉, 기타 소지품, 심지어 동승자끼리 부딪치면서 다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안전벨트는 사고 시 사람을 좌석에 고정하여 2차 충격을 방지해서 탑승자가 큰 타격을 입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생깁니다.

[도로교통법]
제50조(특정 운전자의 준수사항)
① 자동차(이륜자동차는 제외한다)의 운전자는 자동차를 운전할 때에는 좌석안전벨트를 매어야 하며, 모든 좌석의 동승자에게도 좌석안전벨트(영유아인 경우에는 유아보호용 장구를 장착한 후의 좌석안전벨트를 말한다. 이하 이 조 및 제160조 제2항 제2호에서 같다)를 매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질병 등으로 인하여 좌석안전벨트를 매는 것이 곤란하거나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53조(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 및 운영자 등의 의무)
② 어린이통학버스를 운전하는 사람은 어린이나 영유아가 어린이통학버스를 탈 때에는 승차한 모든 어린이나 영유아가 좌석안전벨트(어린이나 영유아의 신체구조에 따라 적합하게 조절될 수 있는 안전벨트를 말한다. 이하 이 조 및 제156조 제1호, 제160조 제2항 제4호의 2에서 같다)를 매도록 한 후에 출발하여야 하며, 내릴 때에는 보도나 길가장자리구역 등 자동차로부터 안전한 장소에 도착한 것을 확인한 후에 출발하여야 한다. 다만, 좌석안전벨트 착용과 관련하여 질병 등으로 인하여 좌석안전벨트를 매는 것이 곤란하거나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67조(운전자의 고속도로등에서의 준수사항)
① 고속도로등을 운행하는 자동차의 운전자는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66조에 따른 고장자동차의 표지를 항상 비치하며, 고장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게 되었을 때에는 자동차를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정지시키고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31조(좌석안전벨트 미착용 사유)
법 제50조 제1항 단서, 법 제53조 제2항 단서 및 법 제67조 제1항 단서에 따라 좌석안전벨트를 매지 아니하거나 승차자에게 좌석안전벨트를 매도록 하지 아니하여도 되는 경우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 한다. <개정 2014. 12. 31.>

1. 부상·질병·장애 또는 임신 등으로 인하여 좌석안전벨트의 착용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2. 자동차를 후진시키기 위하여 운전하는 때

3. 신장·비만, 그 밖의 신체의 상태에 의하여 좌석안전벨트의 착용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4. 긴급자동차가 그 본래의 용도로 운행되고 있는 때

5. 경호 등을 위한 경찰용 자동차에 의하여 호위되거나 유도되고 있는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6. 「국민투표법」 및 공직선거관계법령에 의하여 국민투표운동·선거운동 및 국민투표·선거관리업무에 사용되는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7. 우편물의 집배, 폐기물의 수집 그 밖에 빈번히 승강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해당업무를 위하여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8.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한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자가 승객의 주취·약물복용 등으로 좌석안전벨트를 매도록 할 수 없는 때

이처럼 안전벨트는 매우 중요하면서 법적으로도 정말 중요한 문제 입니다.

_

■안전벨트 교체주기

 

안전벨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고 노후화되고 온도와 습도, 자외선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안전벨트는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교체가 필요한 경우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안전벨트의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인 교체 주기가 있다고 합니다.

먼저 안전벨트를 사고 없이 사용했다면 4~5년마다 점검 후에 교체해 주는 것 이 좋고 충돌 사고 경험이 있는 안전벨트는 충격 흡수 기능이 약해질 수 있으니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급하게 정지했을 때 내 몸을 잡아주는지 한 번씩 테스트하는 것을 권장하고 안전벨트 버클이 '찰칵' 소리를 내며 잠긴다면 문제없지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안전벨트를 사용하면서 끊김 현상, 벨트의 느슨함 등을 발견했을 때에도 즉시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_

■안전벨트 교체비용


당연한말이지만 안전벨트 교체 비용은 차량 모델, 제조사, 교체 방법 등에 따라 다릅니다.

직접 자동차 커뮤니티나 카페를 찾아보고 후기들을 살펴본 결과 보통 한 좌석분에 대한 교체 비용은 10만원 이하 또는 10만원 이상부터 매우 다양한데 그러므로 해당 전문 정비소나 사설 정비소에 가서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딜러나 정비소에서 안전벨트를 교체를 하면 더 비싼 경우가 많지만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매하고 직접 교체를 하는 경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벨트 교체 과정에서 실수를 하거나 부주의한 처리가 이루어지면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가능하면 전문가에게 교체를 의뢰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_

본 내용은 도로교통공단 출처를
일부 기반하여 작상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